한일 양국 정상이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현장 시찰에 한국 전문가 시찰단을 보내 이웃국가인 한국 국민들을 안심시키기로 전격 합의함에 따라 양국 실무진은 시찰 일정과 프로그램 등을 놓고 12시간 넘는 마라톤 협상을 벌인 끝에 일정 부분 합의를 이뤘다. 한국 전문가 시찰단의 방일은 이달 23∼24일을 포함한 3박4일간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는 13일 한일 양국 실무진이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국장급 협의를 갖고 후쿠시마 현장 시찰단 파견의 구체적 사항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협의는 전날 오후 2시 15분쯤 시작돼 이날 오전 2시에야 끝났다. 외교부는 "자정을 넘어까지 이어진 회의에서 양측은 우리 시찰단의 조속한 방일을 실현하기 위해 적극적이고 진지하게 협의에 임했다"고 설명했다.

한일 양국은 12시간 가까이 이어진 회의에서 한국 측의 상세한 제안사항을 바탕으로 시찰단 파견 일정, 시찰 항목들을 포함한 활동 범위에 대해 논의를 진행했다. 4∼5시간 정도 진행될듯 했던 이번 회의는 한국 전문가 시찰단이 접근할 시설의 구체적 항목과 제공받을 정보 등을 놓고 줄다리기가 이어지며 길어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외교부 윤현수 기후환경과학외교국장과 일본 외무성 가이후 아쓰시 군축불확산과학부장이 수석대표를 맡아 회의를 주도했다. 한국에서는 국무조정실, 원자력안전위원회, 해양수산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계부처가 참석했으며 일본 측은 외무성, 경산성이 대면 참석하고 원자력규제위원회(NRA)와 도쿄전력이 화상 참석했다.

관계부처들이 거의 총출동하다시피 한 만큼 한국 측은 이번 회의에서 시찰단이 둘러볼 시설 등에 대해 기술적으로 상당히 구체적인 수준의 요구를 했을 가능성이 높고 일본 측도 이에 대한 수용 여부 등을 놓고 상세한 설명이 뒤따랐을 것으로 보인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은 전날 언론 브리핑에서 "시찰단은 오염수 정화 및 방류시설 전반의 운영 상황과 방사성 물질 분석 역량을 직접 확인하고 우리의 과학적·기술적 분석에 필요한 정보를 파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일본 정부도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한국 전문가 시찰단이 나흘간 일본을 방문한다는 데 합의했다며 자세한 사항은 추가 논의할 예정이라고 했다. 일본 정부는 "설명회에서는 한국 측의 관심 사항을 바탕으로 일본 측의 설명과 질의응답이 있었다"며 "앞으로도 관계기관이 하나가 돼 처리수의 안전성과 후쿠시마 제1원전의 상황에 관한 정보를 국제사회에 투명하고 정중하게 설명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