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이 태영호 최고위원의 '대통령실 공천 개입 녹취록' 논란으로 여권 전체가 시끄러운 데 대해 "대통령실은 이진복 정무수석을 경질하고, 당에서도 태 최고위원을 사퇴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상임고문은 5일 오전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본인들이 부인하기에는 녹취록 내용이 너무 구체적일 뿐더러, 이미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던 내용을 그대로 드러낸 것"이라며 "당의 공천을 대통령실에서 한다는 것은 국민의힘 사람들은 다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이 상임고문은 "말끔하게 정리가 되려면 당사자들에 대해서 책임을 물어야 한다. 정치적 책임을 물어야 된다"며 대통령실을 향해 "'대통령실이 당무에 개입하지 않는다' '공천에 개입하지 않는다' 하는 것을 확실히 하려면 그 빌미가 된 이진복 정무수석을 경질해야 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당 지도부를 향해서도 "태 최고위원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되고 물론 최고위원 사퇴를 시켜야 된다. 우물쭈물 유야무야 넘어가면 아무것도 불식되는 게 없다"고 했다.

이 상임고문은 오는 10일 취임 1년을 맞은 윤석열 대통령에 대해 "윤 대통령이 당선될 때 47%로 당선이 됐는데 지금은 거의 (국정 지지율이) 30% 내외니까 거의 10%에서 20%(포인트) 정도는 떨어져 나갔다고 봐야 한다"며 "20~30대가 정부에 대한 희망을 못 갖는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지 않겠느냐"고 우려하기도 했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이날 김재원 태영호 최고위원에 대해 '당원권 1년 정지' 등 중징계 가능성을 예고했다. 내년 4월 총선 공천 기회를 사실상 박탈하겠다는 것이다. 당내에선 당원권 1년 정지 등 중징계 처분이 내려지면 이들이 최고위원직에서 자진사퇴하는 것을 나름의 출구전략으로 들고 있다. 하지만 당원들이 전당대회를 통해 선출한 최고위원이 자진사퇴를 거부하고 버티면 별다른 뾰족한 수는 없다.

국민의힘은 지난 4일에 이어 오는 8일에도 최고위를 열지 않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 두 최고위원 문제로 당분간 최고위가 계속 열리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