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과 5범' 신정훈 "돈봉투 받은 사실 결코 없어...민주당 국회의원 169명 모두 저처럼 고백해야"

신정훈(전남 나주·화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으로 당 전체가 부패정당으로 낙인 찍혀버린 데 대해 위기 극복 3단계 로드맵을 제시했다. 169명의 소속 의원 전원이 일제히 국민 앞에 진실을 고백하고 책임을 질 게 있으면 책임을 져야 한다는 내용이다. 신 의원은 "우리는 온정주의 때문에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며 "같은 실패를 반복할 수 없다"고 했다.

신 의원은 22일 오후 입장문에서 "지금 검찰이 흘리고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돈봉투 명단은 아무 실체도 근거도 없다. 제 이름도 거기에 올라 있다. 하지만 나주‧화순선거구 저 신정훈 국회의원은 돈봉투를 받은 사실이 결코 없다는 것을 저의 인격과 명예를 걸고 국민 앞에 분명히 밝힌다"며 "오늘 저는 '너 혼자 살겠다는 것이냐'는 동료의원들의 비판을 각오하고 제 입장을 말씀드린다. 민주당 국회의원 169명이 모두 저와 같이 진실을 밝히고 사실을 고백하는 것이 부패정당의 꼬리표를 떼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오늘부터 민주당 국회의원 169명 모두 저처럼 이 사건과 어떤 관계가 있었는지, 결백하면 결백하다는 입장문을, 죄가 있다면 죄를 밝히고 국민의 용서를 구하는 고백문을 발표하는 진실고백 운동을 시작할 것을 제안한다"고 했다.

신 의원은 위기 극복 3단계 로드맵으로 "민주당을 부패정당으로 몰아가려는 저들의 공격에 대한 맞서는 최선의 전략은 우리의 굳건한 신뢰와 진실한 고백, 그리고 책임지는 자세"임을 제시했다.

신 의원은 "굳건한 믿음의 성벽은 진실 없이 쌓을 수 없다"며 "송영길 전 대표부터 조속히 귀국해서 진실을 고백해야 한다. 윤관석, 이성만 의원께서도 입을 열어야 한다. 설득력 없는 부인과 침묵이 당 전체를 침몰시키고 있다는 것을 헤아려주시면 좋겠다"고 했다.

신 의원은 "명단에 올라 있는 의원들도 모두 저처럼 사실을 밝혀야 한다. 계속 퍼지도록 내버려 둘 수 없다. 받지 않았다면 받지 않았다고, 받았다면 받았다고, 하루라도 빨리 진실을 말해야 한다"면서 "그리고 이 사태에 책임 있는 사람 모두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 잘못을 저지른 책임자가 당 뒤에 숨어 당 전체를 위기에 빠트리는 악순환을 이제는 끊어야 한다"고 했다.

신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과 검찰을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녹취록을 입맛에 맞는 언론에 닭 모이 주듯 던지고, 사실확인도 되지 않은 명단을 흘리는 것은 명백한 범죄이다. 이런 불법적인 피의사실 공표행위를 당장 중단하시기 바란다"며 "검사 선배 대통령 임기는 4년 남았다. 4년 뒤 검찰의 이런 불법행위에 대한 국민적 심판이 기다리고 있고, 그때는 검찰이 존폐위기에 몰릴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혀둔다"고 했다.

한편 신 의원은 2020년 8월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이 '자유민주주의는 법의 지배를 통해 이루어진다'는 내용의 연설로 국민적 호응을 얻자 "'자유민주주의야말로 진짜 민주주의'라는 (윤 총장의) 주장이 옳은 표현인가 하는 것은 별개로 (하자). 그 과감한 발상은 매우 충격적이었다"며 "민주주의 사회에서 개인을 지배하는 것은 오직 양심이고 사회를 지배하는 것은 상식이다. 법은 다만 그 양심과 상식의 경계를 정하기 위한 도구일 뿐이다. 그런 이유로 법률가가 아닌 일반인의 입장에서 '법의 지배' 같은 무서운 말들은 꽤나 위험하게 들린다"고 비판했다.

신 의원은 '386 운동권' 출신으로 전과 5범이다. 2017년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농어업비서관으로 신 의원을 내정할 당시 자유한국당은 "폭력, 음주운전, 건축법·산지관리법 등 위반, 상해, 배임 등 전과 5범"이라면서 "음주운전은 전남도의원 재직 당시, 건축법·산지관리법 등 위반과 상해, 배임은 나주시장 재직 당시의 일로 모두 공직자 신분일 때 저질렀다. 특히 배임은 문 대통령이 밝힌 5대 중대 부패범죄 중 하나"라고 반발한 바 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