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가 소폭 상승했다. [사진=한국갤럽]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가 30%대를 회복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21일 공개됐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이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사흘간 전국 만 18세 이상 100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는 직전 조사보다 4%p만큼 오른 31%인 것으로 나타났다.

직전 조사에서 올들어 처음으로 30%대 아래인 27%로 떨어졌던 긍정평가는 한 주만에 다시 30%선을 넘어섰다. 

부정 평가는 직전 조사보다 5%p만큼 하락한 60%였다.

지역별로는 대구·경북에서의 긍정 평가(47%)가 부정 평가(42%)를 앞질렀다. 그외 전 지역에서는 여전히 부정 평가가 긍정 평가를 앞서고 있는 상황이다.

연령대별로는 70대 이상(긍정 60%, 부정 23%)를 제외한 모든 연령대에서 부정 평가가 긍정 평가를 앞섰다.

지지 정당별로는 국민의힘 지지층의 70%가 긍정, 22%는 부정이었다. 더불어민주당 지지층은 5%가 긍정, 91%가 부정이었다. 무당층에선 21%가 긍정, 62%가 부정이었다.

성향별로는 보수(55% 긍정, 38% 부정), 진보(9% 긍정, 88% 부정), 중도(29% 긍정, 62% 부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 평가의 주된 이유로는 외교(12%), 노조 대응(8%), 전반적으로 잘한다(7%), 결단력·추진력·뚝심(6%), 국방·안보(5%), 열심히 한다·최선을 다한다(5%) 등이었다.

부정 평가의 주된 이유로는 외교(32%), 경제·민생·물가(8%), 일본 관계·강제동원 배상문제(6%), 전반적으로 잘못한다(6%), 소통 미흡(6%) 등이었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이유 모두 외교가 상위를 차지했다. [사진=한국갤럽]

 

한국갤럽은 조사 결과에 대해 "대통령 직무 긍·부정 평가 이유 양쪽에서 외교 사안이 두달째 최상위며, 일본 관련 직접 언급은 점차 줄고 있다"며 "지난주 논란된 미국의 동맹국 도감청 건은 기밀문건 유출 용의자 체포로 어느정도 잦아들었고, 한미 양국은 다음주 국빈 방미 일정을 공개했다"고 분석했다. 다만 여전히 부정평가 이유의 1위가 외교인 점에 대해선 특별한 언급은 하진 않았다.

한국갤럽은 그러면서 "주초 윤 대통령의 외신 인터뷰 중 우크라이나·대만 관련 발언에 러시아와 중국이 각각 반발해 귀추가 주목된다"고 했다.

정당 지지도의 경우에는 국민의힘이 직전 조사보다 1%p 오른 32%, 더불어민주당은 4%p 내린 32%로 동률을 기록했다. 정의당은 1%p 오른 5%였다. 무당층은 31%였다.

정치 성향별로는 보수층의 62%가 국민의힘을 지지했고 진보층의 61%가 더불어민주당을 지지했다. 중도층에선 국민의힘이 25%, 더불어민주당이 28%, 지지 정당 없음이 41%였다.

정당지지도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동률을 기록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소폭 하락, 국민의힘이 소폭 상승한 결과다. [사진=한국갤럽]

 

이번 조사는 무선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유선전화 RDD 5%포함)로 전화조사원 인터뷰(CATI) 방식으로 이뤄졌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였다. 응답률은 8.6%였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