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 선우윤호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 선우윤호 기자)

'돈 봉투'에 이어 '매관매직' 논란에도 휩싸인 더불어민주당에 '송명일체'라며 이재명 대표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0일 윤희석 국민의힘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쩐당대회’ 당시 민주당 내부는 온갖 부패와 비리로 얼룩져 있었다는 사실이 드러나고 있다. 어제 추가 공개된 '이정근 녹취록'에는 금권선거에 동원된 검은돈의 출처가 어디인지를 보여 주는 참담한 단어가 등장했다"라며 "‘스폰서’. 강래구 감사는 이정근 前 부총장과의 통화에서 돈이 필요하면 누구에게 요구하냐는 질문에 '사람이 그 사람밖에 없잖아. 다른 스폰이 있어요?'라고 답했다. 심지어 '1000만 원을 달라고 해야 100만 원정도 생각하고 있다가 1000만 원을 두들겨 맞기 때문에 500을 갖고 온다'라는 저급한 '갈취 노하우'까지 알려줬다"라고 밝혔다.

윤희석 대변인은 "물론 세상에 공짜는 없다. 스폰서로 지목된 한 명에게는 검은돈 제공 대가로 당직을 주면 된다는 대화 내용도 공개됐다. ‘매관매직’이 성행했던 것이다. 특히 이정근 前 부총장이 원외 인사임에도 주요 당직을 맡았던 것이 '쩐주'들과 송영길 前 대표를 연결해 준 ‘브로커’ 역할의 대가가 아니었냐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라며 "더 심각한 문제는 이 매관매직의 연결고리가 이재명 대표에게까지 이어져 있을 수 있다는 점이다. 송 前 대표의 또 다른 스폰서가 자기 자녀를 이재명 대선 캠프에 꽂았다는 사실이 드러난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2021년 전당대회에선 이재명 대표가 물밑에서 송영길 前 대표를 적극 민다는 소문이 파다했다. 대선 후보 경선 때는 송 前 대표가 이낙연 후보 측의 경선 연기 요구를 뭉개고 경선 중도 포기자의 득표를 무효표 처리하며 결선투표를 저지했다는 논란도 있었다"라며 "대선 후에는 송 前 대표가 이재명 대표에게 자신의 지역구를 양보하며 ‘이심송심’, ‘송명일체’라는 말까지 나돌았었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사실상 이재명 대표와 송영길 前 대표는 오랜 시간 ‘정치적 운명 공동체’였다. 성남시 비리로도 모자라 ‘쩐당대회’ 부패의 사슬 그 끝에도 이재명 대표가 서 있는 것인가"라며 "금권선거, 스폰서, 매관매직. 입에 담기조차 민망한 구태가 민주당에 뿌리 박고 있었다. 민주당은 엄중한 법의 심판을 받을 준비가 되어 있는가"라고 규탄했다.

선우윤호 기자 yuno93@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