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5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마이클 매콜 미국 하원 외교위원장을 맞이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이 미국 정보당국의 국가안보실 도·감청 의혹 관련해 "양국 상황 파악이 끝나면 우리는 필요할 경우 미국 측에 합당한 조치를 요청할 것"이란 입장을 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0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이런 과정은 한미 동맹 간 형성된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이뤄질 것"이라며 이와 같이 밝혔다.

대통령실은 우선 "지금 미국 언론에서 보도된 내용은 확정된 사실이 아니다. 지금 미 국방부도 법무부에 조사를 요청한 상황"이라며 "사실관계 파악이 가장 우선"이라 강조했다.

그러면서 유출 문건 중 대부분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관련 내용인 것과 관련해 "보도가 나온 상황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면서 "미국에선 유출 자료 일부가 수정되거나 조작됐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특정 세력 의도가 개입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것"이라 지적했다.

대통령실은 "마지막으로 한미 정상회담을 앞둔 시점에서 이번 사건을 과장하거나 혹은 왜곡해서 동맹 관계를 흔들려는 세력이 있다면, 많은 국민에게 저항받게 될 것"이라 경고했다.

한편 대통령실 관계자는 '미국에 성의 있는 답변을 요구했나'란 취재진의 질문에 "이번 사안엔 한국 외 이스라엘, 프랑스, 영국, 말리, 튀르키예 등 여러 나라가 연관돼 있다"면서 "우리나라 말고 다른 나라들이 어떻게 대응하는지 살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고 대답했다.

전날에도 대통령실은 문건에 거론됐던 다른 나라들의 사례를 참고해 대응하겠다는 식으로 답변했었다.

또 '우리 측의 자체적인 진상규명 노력도 이뤄지고 있는가'란 질문에는 "양측에서 노력이 이뤄지고 있다"라고 대답했다.

대통령실은 야당 일각에서 대통령 집무실의 '졸속 이전' 때문에 이런 사태가 발생했단 비판에 대해선 "청와대보다 대통령실이 더 안전하다"며 점검 시 문제가 없었다는 식으로 반박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통령실 청사의 보안 문제라든지 이런 부분은 이전해 올 때부터 완벽하게 준비했다"면서 "지금도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순 없지만 정기적으로 여러분이 우려하는 부분에 대해 점검이 이뤄지고 있고 그동안 아무 문제가 없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청와대 시절 벙커 구조가 반쯤 약간 지상으로 돌출돼 있기 때문에, 대통령이 근무하는 곳의 보안이나 안전은 오히려 여기가 더 안전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이에 더해 취재진에 "(자체 보안점검)  계획이 아니라 이미 해 왔고 지금도 하고 있는 사안"이라며 "도·감청 관련해 여러분이 아는 상식적 방지 장치들이 있다. 그것을 포함해 그 이상의 시설이 가동됐다고 얘기하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많은 분이 국가안보회의(NSC) 대화라든지 이런 부분에 의문을 제기하는데, 국가안보회의 보안, 안전은 청와대보다 용산이 훨씬 더 탄탄하다"고 재차 강조하기도 했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