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사진= 태영호 sns)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사진= 태영호 sns)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지난 문재인 정권의 죽창가와 반일 등으로 인해 최악으로 치닫던 한일 외교가 윤석열 대통령의 대승적 결단으로 정상화 되었다고 밝혔다.

태영호 최고위원은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의 대승적 결단은 인권 문제, 이번 계기로 한국은 국제사회에 인권국가로서 글로벌중추국가 도약을 강력하게 표명한 것. 이번 한일정상회담으로 한국과 일본은 새로운 출발선을 맞이했다"라며 "윤석열 대통령의 대승적 결단은 최악의 상황에 발목 잡혀있던 양국이 비정상의 정상화라는 큰 걸음을 떼게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미래는 안중에도 없이 반일을 철저히 지지율 치트키로 사용하던 지난 정권과는 다르다. 문재인 정권이 죽창가를 부르느라 도외시하던 외교 안보 경제 등 큰 틀에서의 협력으로 양국은 더는 제로섬 게임이 아닌 윈윈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무엇보다 이번 윤 대통령의 결단은 과거사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치유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박수받아 마땅하다"라며 "강제징용 문제는 더 이상 친일, 반일 구도로 볼 것이 아니다. 국가폭력에 고통받은 피해자를 구제한다는 점에서 인권 문제이다. 지난 정권이 죽창가를 외치느라 안중에도 없던 인권문제를 윤석열 대통령은 주도적으로 해법을 추구했다. 이는 국제 인권의 차원에서도 높이 평가 받을 일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서 돌던지면 일본인 대신 동포가 맞는다' '한국에서 반일을 외치는 사람들은 재일동포의 아픔을 알지 못한다'라는 재일동포들은 한일관계 회복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겠다며 재단 기부에 나서기도 했다. 한일정상회담을 통해 한국은 인권이라는 보편적 가치를 중시하며 주도적으로 국제 정세에 돌파하는 모습을 보였다"라며 "이는 대한민국이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국격에 맞는 역할을 할 것이란 의지를 국제사회에 강력히 표명한 것이다. 김대중 대통령은 '불행한 50년이 1500년의 우호 역사를 부정하게 할 수는 없지 않느냐'라고 했다. 양국은 더이상 불행했던 과거에 발목 잡히지 말고 미래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이번 윤 대통령의 일본 방문에 대해 BBC와 뉴욕타임스를 비롯한 외신들은 "한국 정상이 일본 총리와 양자 회담을 위해  십여 년 만에 처음 이뤄지는 방일이다" "오랫동안 경색됐던 한일 관계의 해빙 조짐" "바이든 대통령은 '획기적인 새로운 장'이라고 환영하며 국빈 방미 초청, 세계에서 한국의 위상이 새로운 장을 맞이하게 되었음을 보여준다" "이번 한일 정상회담은 몇 년간 무너졌던 신뢰 관계를 복원할 기회" 등의 반응을 보이며 호평했다.

선우윤호 기자 yuno93@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