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호 의원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회가 "제주 4·3 사건은 북한 김일성의 지시에 의해 촉발됐다"고 말한 태영호 의원에게 언행에 주의를 요구했다.

16일 내부 관계자에 따르면 선관위는 내부 논의를 거쳐 태영호 의원에게 '지역 민심과 국민 정서에 반하는 언행을 삼가달라'는 입장을 구두로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태 의원은 지난 12일 제주4·3평화공원을 방문해 "명백히 북한 김일성의 지시에 의해 촉발됐다"고 밝혔다. 이후에도 태 의원은 제주·경남 합동연설회, 개인 SNS, 기자회견 등에서도 자신의 입장을 드러내며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태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했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와 제주4·3기념사업위원회, 제주4·3평화재단 등 관련 단체들도 태 의원의 최고위원 후보직 사퇴를 촉구했다.

선관위의 주의 조치에 대해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도 "민감한 사안에 대해서 그렇게 나름대로 발제하는 것을 가급적 자제했으면 좋겠다는 그런 취지로 의견이 전달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자신의 SNS를 통해 "국민의힘은 마지막 한 분의 희생자가 명예 회복을 하는 그날까지 역사적 진실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태 의원은 이날 광주에서 열린 전당대회 3차 합동연설회 이후 선관위 주의 조치와 관련해 "당 선관위에서 내린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