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언론사 주최 콘퍼런스 축사에 나서 정치에서나 산업에서나 새로운 도전을 꺾기 위한 시도들이 많다는 말을 했다.

이 전 대표는 18일 오전 서울 중구 한 호텔에서 진행된 가상자산 콘퍼런스에서 "축사를 하기 몇 달 전까지만 해도 '이걸 이렇게 이렇게 하겠습니다'라고 말했는데, 이제는 정말 제가 관심 두는 분야에 관해서 이야기하게 됐는데도 '이걸 이렇게 해야 합니다'라고만 이야기할 수 있다"며 "정치적 권한을 빼앗기면 이렇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정치를 하다 보면 기득권과 관행이라는 것이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사람들에게는 변화의 대상이지만 기득권과 과거의 시스템을 독점한 사람들에게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지켜내야 하는 보루가 되기도 한다"면서 "그 과정에서 새로운 도전을 꺾기 위한 시도들이 많이 있었다. 정보기술(IT)과 블록체인의 영역에서도 비슷한 일들이 일어난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하지만 앞으로 블록체인의 발전은 정치가나 자본가가 아니라 그것을 뛰어넘는 기술의 영역에서 이뤄질 것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가상자산에 대한 투자로 시작된 블록체인의 활성화가 또 하나의 버즈워드로 끝나지 않고 삶에 큰 변화를 가져다주기 위해서는 최근 활발하게 논의되는 웹 3.0의 구현체가 더 실질적으로 나와야 한다"고 말한 뒤 나머지 주요 연사들의 기조연설을 경청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