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이태원 유가족이 "세월호와 같은 길을 가서는 안된다"고 주장한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에게 "더러운 입 한번 더 놀리면 유가족이 가만두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참사 희생자 유가족들은 10일 오후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창립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희생자 명예 회복과 철저한 진실·책임자 규명을 촉구했다.

유가족들은 창립선언문에서 ▲ 희생자의 억울한 죽음을 밝히기 위해 모든 힘을 다할 것 ▲ 2차 가해에 적극 대처할 것 ▲ 10·29 이태원 참사와 같은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한마음으로 행동할 것 등을 결의했다.

또 정부에는 국정조사, 성역 없는 수사, 책임자에 대한 강력한 처벌 등과 함께 유가족 소통공간과 희생자 추모공간 마련 등을 요구했다.

유가족들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향해 "파면하라"는 구호를 외쳤고, 권성동 의원을 향해서는 "유가족이 가만두지 않을 것"이라며 분노를 터뜨렸다.

앞서 권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세월호와 같은 길을 가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관련해 "지난달 15일 민변을 통해 첫발을 뗀 뒤 준비모임의 형태로 활동해왔다"며 "참여연대와 민노총(민주노총) 등이 여기에 참여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처럼 시민단체가 조직적으로 결합해서 정부를 압박하는 방식은 지양해야 한다"며 "세월호처럼 정쟁으로 소비되다가 시민단체의 횡령 수단으로 악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권 의원은 "실제로 일부 시민단체는 세월호 추모사업을 한다며 세금을 받아 가서 놀러 다니고, 종북 교육에 사용했다"며 "이런 횡령이 반복되지 않도록 범정부 차원의 신중 검토가 필요한 이유"라고 강조했다.

또 "민변의 이태원 참사 TF(태스크포스) 소속 모 변호사는 '국가보안법폐지 국민행동' 일원으로, 10여년 넘게 국가보안법 폐지 운동에 앞장서는 등 극단적 정치성향을 보여주고 있다. 바로 이런 분 때문에 '재난의 정쟁화'라는 국민적 의구심이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권 의원은 "추모를 넘어 예방으로, 정쟁을 넘어 시스템 개선으로 가야 한다"며 "이태원(참사)이 세월호 같은 길을 가서는 안 된다"고 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