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이 6일 '전국 동시다발 총파업·총력투쟁대회'를 강행했다. 대대적인 대정부 강경 투쟁을 예고했지만 총파업 참여 규모는 2만여명 수준에 그쳤다. 파업권이 있는 대형 사업장들이 파업에 적극 참여하지 않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에 이어 대우조선해양 노사도 올해 임금·단체협약에 잠정 합의하면서 파업에 불참키로 했다.

민노총은 화물연대 총파업이 13일째를 맞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서울·경기 등 전국 15개 거점에서 '전국 동시다발 총파업 총력 투쟁 대회'를 개최했다.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를 요구하는 화물연대의 총파업에 정부가 내린 '업무개시명령'을 규탄하고, 이들의 투쟁을 지지하기 위한 목적이다.

총파업 대회는 서울·경기(의왕테크노파크 근처), 인천(인천시청), 부산(신성대 부두), 대구(국민의힘 대구시당), 경북(포항 글로비스 네거리), 광주(국민의힘 광주시당), 경남(국민의힘 경남도당), 제주(제주시청) 등 전국 15개 거점에서 열렸다.

양경수 위원장은 서울·경기 대회에서 "우리는 지금 자본과 정권의 총공세에 직면해있다. 그래서 함께 싸워야 한다"며 "유일한 저항세력, 민주노총을 지워버리겠다는 정권에 강력한 투쟁으로 제대로 맞서자"고 했다.

민노총은 화물연대를 비롯해 동조 파업을 결의한 건설노조, 서비스연맹 등이 참여했으며 총 2만여명의 조합원이 참여했다고 추산했다.

하지만 민노총 전체 조합원 110만명에 비하면 매우 미미한 수준이다.

서울교통공사 노조와 전국철도노조, 의료연대본부 등 산별노조 조직이 사측과 협상 타결로 파업에 불참했고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등 대형 사업장 노조들이 사측과 임금·단체협상(임단협)에 잠정 합의해 총파업 참여를 유보했기 때문이다. 

사측과 임단협 교섭을 지속하기로 한 현대제철 노조도 총파업 불참을 선언했다.

금속노조 소속 일부 노조도 파업에는 적극적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포스코 양대 노조 중 하나인 포항지부 포스코지회는 지난달 28~30일 조합원 투표를 통해 아예 민노총 금속노조를 탈퇴하기로 결정했다.

정부는 이날 민노총이 추산한 2만명보다도 적은 인원이 총파업에 참여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총파업 투쟁 동력이 약화됐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국토부에 따르면 전날 오후 5시 기준 집회 참가인원은 5300명(24%)으로 출정식 당시 9600명(42%) 대비 절반 이상 줄었다.

세 과시를 통해 대정부 압박에 나선다는 민노총 계획은 높지 않은 현장 참여율로 어그러지게 됐다.

노동계 한 인사는 언론에 "민노총 내부에서도 개별노조들의 이해관계가 제각각으로 참여를 이끌어내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강경 대응'을 예고한 윤석열 정부는 이번 화물연대 총파업과 관련해 시멘트에 이어 정유·철강 분야에 대한 추가 운송개시명령(업무개시명령) 발동 준비를 완료하며 연일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