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인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향한 사퇴론이 공개적으로 터져나왔다. 대통령실은 조사 결과를 더 지켜봐야 한다면서 일단은 수습이 먼저라는 입장을 보였다.

4선 중진 의원으로 일찌감치 당권 도전을 선언한 윤상현 의원은 8일 KBS 라디오에서 "무한 책임은 정치적 책임이다. 현명하신 분이니까 사태 수습하고 진상규명 후에 본인에 대한 거취에 대해 말씀하지 않겠냐"며 "장관은 정치적으로 결과적으로 책임지는 자리다. 저라면 자진사퇴를 할 것 같다"고 했다.

윤 의원은 "과거 세월호 참사 때 해수부 장관하셨던 이주영 장관 경우가 떠오른다. 이주영 장관 같은 경우에 장관 임명을 받고 한 달 후에 세월호 참사가 있었다. 이분은 여러 차례 사의 표명을 했다"며 "(이주영 당시 장관이) 팽목항에 직접 가셔서 수염을 기른 모습 기억 나나? 간이침대에서 자고 라면으로 끼니 때우고 세월호 유가족하고 동고동락하고. 그런 데서 진정성을 많이 느꼈다. 그래서 여러 차례 사퇴 표명을 했는데 박근혜 당시 대통령께서 오히려 사표를 반려한 그런 게 떠오른다"고 했다. 이상민 장관이 선제적으로 사퇴 의사를 표명하고서 사태 수습에 나서야 진정성이 있다는 지적이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이미 말씀드렸지만 우리 여당은 문재인 정부 때와는 달라야 한다. 경찰 지휘부의 책임은 피할 수 없다"며 "이상민 장관은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사태 수습 후 늦지 않게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그래야 국민 앞에 떳떳할 수 있다"고 했다.

앞서 유승민 전 의원은 '경찰과 소방 인력을 미리 배치해서 해결할 수 있었던 문제는 아니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한 이상민 장관의 발언에 즉각 반응해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 장관 파면을 촉구했다.

반면 하태경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서 "말실수도 책임을 져야 된다고 보지만, 옐로카드 정도지 레드카드 수준은 아니다"라고 이 장관을 감쌌다. 하 의원은 "수습기간이 지난 후에 본인이 결단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세월호 참사 당시) 이주영 장관처럼 수습 역할을 충실히 한 뒤 총체적으로 평가받는 것이 필요하다"며 경질론과 거리를 뒀다.

대통령실도 수습이 먼저라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이 장관 유임 기류가 아직은 더 강하다는 것으로 최측근인 이 장관에 대한 윤 대통령의 신임은 여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하며 취재진과 만나 '행안부 장관 경질론'을 선제 차단했다. 

김 비서실장이 "조사 결과를 좀 지켜봐야 한다"고 말한 것과 같이 이진복 정무수석도 "아직 거기까지는 안 간 것 같다. 조사를 해보면 결과가 나오지 않겠느냐. 좀 더 상황을 지켜보고 기다려보자"고 말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