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광화문에서 윤석열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진보 성향 진영의 대규모 집회가 개최된 가운데, 내달 5일 ‘제1차 윤석열 퇴진 중고등학생 촛불집회’가 예고돼 논란이 거세다. 해당 집회를 예고한 ‘촛불중고생시민연대’라는 단체의 배후에 대한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

'촛불중고생시민연대' 페이스북 사진. [사진=페이스북 캡처]
'촛불중고생시민연대' 페이스북 사진. [사진=페이스북 캡처]

촛불중고생시민연대, 25세 통진당 출신이 상임대표... 중고생의 성적 자기결정권 주장

이 단체가 내건 포스터에는 ‘11월 5일 오후 4시 광화문역 4번 출구 뒤편. 준비물 교복(드레스코드)과 깔고 앉을 공책’이라고 적혀 있다. 이 단체의 집회가 학부모들의 눈길을 사로잡은 대목은 ‘이날 집회에 참석하면 봉사점수를 준다’는 부분으로 알려졌다. 도대체 누가 어떤 명분으로 봉사점수를 주는지에 관심이 쏠린 것이다.

이 단체의 상임대표는 최준호 씨로, 스물 다섯살의 통진당 청소년 비대위 출신으로 알려져 있다. 중고생이 아닌 구 통진당 세력의 성인이 상임대표를 맡아 중고생들의 촛불집회를 추동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 단체의 목적에 의혹의 눈길이 쏠리고 있다.

촛불중고생시민연대의 페이스북에는 단체의 취지에 대해 간단하게 적혀 있다. ‘촛불중고생정신을 계승하여 교육개혁과 학생인권보장, 중고생정치권쟁취와 셧다운제폐지, 그리고 적폐청산과 조국통일을 위해 중고생과 시민이 연대한 깨어있는 중고생운동단체’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 단체의 성격에 대해 이도운 문화일보 논설위원은 21일 유튜브 ‘어벤저스 전략회의’에서 “이들이 중고등학생들을 유혹하기 위해 내놓은 강령들을 보면, 얼마나 저열한지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학생인권을 보장받기 위해 ‘화장 자유. 휴대폰 수거 금지. 두발 자유. 복장 자유’ 등 놀 권리와 쉴 권리를 찾기 위해서 행동한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PC방과 노래방에 중고생 출입시간 폐지, 중고생의 성적 자기결정권, 숙박시설 사용과 자취생활 등에 대한 자유' 등을 표방하고 있다고 이도운 위원은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현종 문화일보 논설위원은 “윤석열 퇴진만 하기에는 학생들이 안 모일 수 있으니까, 1차적으로 봉사점수를 내걸고, 두 번째로는 그런 내용을 가지고 (학생들에게 접근)한다”며 비판했다.

봉사점수를 준다는 점이나 ‘학생들의 놀 권리와 쉴 권리를 위해 내건 강령’들도 황당하지만, 더 큰 문제점은 ‘중고등학생들까지 집회에 추동한다는 점에서, 남한 내에 있는 주사파 세력들이 총궐기해서 반윤석열 세력을 결집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이현종 위원은 지적했다. 그는 “중고생들에게까지 이러는 걸 보면, 북한이 최근 미사일 발사 등 도발을 많이 하고 있는데, 남쪽에 있는 주사파들에게 총동원령을 내린 게 아닌가?”라고 진단했다.

일부 촛불세력만의 준동이 아니라, 실제로 북한에서 고강도 전략으로 국내에 있는 친북 주사파 세력들을 추동해서 윤석열 대통령 퇴진에 나서게 하고 있다고 진단한 것이다.

​촛불중고생시민연대는 11월 5일 '제1차 윤석열 퇴진 중고등학생 촛불집회'를 예고했다. [사진=촛불중고생시민연대 홈페이지 캡처]​
​촛불중고생시민연대는 11월 5일 '제1차 윤석열 퇴진 중고등학생 촛불집회'를 예고했다. [사진=촛불중고생시민연대 포스터]​

권성동 의원, “여성가족부와 서울시가 윤석열 퇴진운동 청소년 단체를 지원”

권성동 국민의힘 전 원내대표는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이 단체가 여성가족부와 서울시로부터 지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또다른 문제를 제기했다. 권 의원에 따르면 해당 집회를 예고한 ‘촛불중고생시민연대’가 포스터에 적어놓은 후원계좌의 예금주가 ‘전국중고등학생대표자학생협의회’로, 이 단체는 여성가족부와 서울시로부터 지원을 받았다는 것이다.

권 의원은 "더구나 이 단체의 상임대표 최준호 씨는 스물 다섯"이라며 "중고생이 아닌 사람이 왜 중고생단체의 대표를 하는가. 과거 후배들 지도한다면서 서른이 넘도록 졸업을 미룬 운동권과 겹쳐지는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권 의원에 따르면, "최 대표는 통합진보당 청소년 비대위원장 출신"이라며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부정했던 이석기 일당의 후예가 여전히 거리에서 정권퇴진을 선동하고 있는 것"이라는 주장이다. 광우병 사태 때 당시 야당과 시민단체가 어린 학생까지 선동의 도구로 삼았던 것처럼, 촛불중고생시민연대는 이것의 반복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결국 국민 혈세가 정권 퇴진 운운하며 민주당 홍위병 노릇하는 운동업자에게 흘러간 것"이라며 "도대체 어떤 기준과 목적으로 이런 단체에게 지원을 했는지 그 실체를 밝혀내겠다"고 밝혔다.

당황한 서울시, “활동 계획서와 상이한 정치 활동하면 지원비 환수할 것” 해명

권 의원의 이런 지적에 당황한 서울시는 22일 보도자료를 내고 ‘해당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서울시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민간 위탁 기관 보라매청소년센터에서 주관하는 ‘동아리 활동 지원 사업’에 ‘전국중고등학생대표자학생회협의회’가 선정됐는데, 서울시는 이 협의회가 ‘촛불중고생시민연대’ 동아리라는 사실을 언론 보도를 통해 인지했다”고 밝혔다.

서울시에 따르면, 전국중고등학생대표자학생회협의회는 동아리 활동 지원 사업에 따라 연간 125만원을 지원받고 있다. 사업 비용은 여성가족부와 서울시가 4대6으로 부담하고 있다.

서울시는 “선정된 동아리가 선정시 제출한 활동 계획서와 상이한 정치적 활동을 할 경우에는 지원비를 환수할 것”이라며 “전국중고등학생대표자학생회협의회가 회원을 공개 모집할 때 후원 명칭을 무단 사용한 부분에 대해 즉시 시정 요구했다”고 덧붙였다.

여성가족부, "촛불집회와 관련해서 후원 명칭을 승인한 사실 없다" 해명  

여성가족부 역시 '윤석열 대통령 퇴진' 중고생 촛불집회를 후원했다는 비판에 대해 해명에 나섰다.

여가부도 지난 22일 보도설명자료를 내고 "촛불집회 주관 기관인 '촛불중고생시민연대'를 직접 지원한 바가 없으며, '전국중고등학생대표자학생회협의회'가 '촛불중고생시민연대'의 동아리임을 언론보도로 인지했다"고 밝혔다.

또 "여가부는 촛불집회와 관련해서 어떤 단체에도 후원 명칭을 승인한 사실이 없으며, 현재 여가부의 승인 없이 무단으로 사용한 후원 기관 명단은 삭제된 상태"라고 말했다.

여가부는 "향후 '전국중고등학생대표자학생회협의회'가 당초 계획서와 상이한 활동을 하는 등 보조금을 목적 외 사용했을 경우 보조금 결정을 취소하고 환수조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여가부는 민간경상보조사업 및 지자체보조사업을 현재 전수조사하고 있으며, 정치적 목적으로 사용된 보조금을 추가적으로 확인하면 모두 환수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