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욱일기" 선동에 국민의힘 "인공기" 맞불
유승민 "中,北에 굴종하는 이재명 안보관" "日, 조선과 전쟁한 적 없다? 정진석 사퇴하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안보대책회의에서 한·미·일 연합훈련에 대해 "해방 이후 친일파들이 했던 행태와 다를 바 없다"며 연일 친일파 낙인 찍기에 주력했다. 국민의힘 인사들은 욱일기가 다시 걸리는 날이 올지 모른다며 여론을 자극하고 있는 이 대표를 향해 "안보를 망치는 발언"이라며 "인공기(북한 국기)가 걸려도 좋다는 말이냐"고 맞받았다. 유승민 전 의원은 이 대표와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발언 모두를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이 대표는 이날 긴급안보대책회의에서 "최근 윤석열 정부가 일본의 자위대를 독도 근해로 불러들여 합동 실전 군사훈련을 연이어 강행하고 있다. 좌시할 수 없는 국방 참사이고 안보 자해행위"라며 "대한민국이 일본 자위대를 정식 군대로 인정한다는 시그널을 줄 수 있고, 한미일 군사 동맹으로 나아가는 징검다리가 될 수 있다. 일본이 궁극적으로 한반도에 개입할 수 있는 구실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무엇보다 이런 문제 지적하면 수용하는 게 아니라 어김없이 시대착오적 종북몰이, 색깔론 공세를 펼친다"면서 "(이는) 해방 후 친일파들 했던 행태와 다를 바 전혀 없다. 국가적 재앙인 일본과의 군사동맹 우려에 대해 대통령이 직접 소명하고 한미일 연합훈련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같은날 페이스북에서 이 대표가 전날 '일본군의 한반도 진주, 욱일기가 다시 한반도에 걸리는 날이 생길 수 있다'고 말한 것을 비판하며 "이재명의 '일본군 한국 주둔설'은 문재인의 '김정은 비핵화 약속론'에 이어 대한민국의 안보를 망치는 양대 망언이자 거짓말"이라고 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도 "김정은이 수시로 미사일을 날리고 7차 핵실험 위기론이 현실화되는데 이재명 대표와 민주당은 김정은에 대한 경고나 비판은 한 마디도 하지 않고 있다"며 "그렇게 국방 걱정하시는 분들이 핵실험은 꿈도 꾸지 말라는 말 한마디 왜 못하냐"라고 되물었다.

국민의힘 차기 당권주자로 거명되고 있는 나경원 전 의원은 이 대표의 '욱일기' 운운을 정면 비판하며 "이 대표가 친일국방에 이어 한·미 동맹으로 막을 수 있는데 왜 일본을 끌여들이냐며 욱일기가 대한민국에 다시 걸릴 수 있다는 얼토당토한 협박마저 한다"면서 "서울 하늘에 인공기(북한 국기)가 펄럭거려도 좋다는 말인가"라고 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이 대표와 정 비대위원장의 발언 모두를 강하게 성토했다.

그는 이 대표를 향해 "'극단적 친일국방'이라고 비난하던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한미일 군사동맹'이란 표현을 썼다. 최소한의 분별력이 있다면 '한미일 군사동맹'이란 말은 함부로 쓰면 안되는 말"이라며 "한미동맹, 미일동맹은 존재하지만 한미일 군사동맹은 존재하지도 않고 앞으로도 실현될 가능성이 없다. 그런데 이 말을 의도적으로 쓰는 나라가 있다. 바로 중국"이라고 했다. 이어 "이 대표가 중국의 3불을 앵무새처럼 따라하는 이유가 무엇이냐"며 '중국, 북한의 눈치나 보고 굴종하는 이 대표의 안보관, 국방정책은 대체 무엇이냐"고 했다. 

유 전 의원은 정 비대위원장이 '일본은 조선왕조와 전쟁을 한 적이 없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도 "정 위원장은 당장 이 망언에 대해 국민께 사과하고 비대위원장직에서 사퇴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그는 "'일본은 조선왕조와 전쟁을 한 적이 없다?' 이게 우리 당 비대위원장의 말이 맞나. 이재명의 덫에 놀아나는 천박한 발언"이라면서 "임진왜란, 정유재란은 왜 일어났나. 이순신, 안중근, 윤동주는 무엇을 위해 목숨을 바쳤나"라고 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