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26일 "전 세계적인 경제위기, 대한민국의 민생위기에 이제는 외교 참사까지 국민들의 삶을 옥죄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경기도 현장 최고위원 회의에서 "외교는 곧 국민의 삶의 문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총성 없는 전쟁이라고 불리는 외교 현장에서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벌어졌고, 경기도민 여러분께서도 참으로 걱정이 많으실 것 같다"며 "야당이 힘을 내서 잘못은 신속하게 바로잡고 또 바른 방향으로 함께 손잡고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의 뉴욕 방문 기간 불거진 '비속어 논란'에 대해 "(윤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 주장이 상반되는데, 일부는 ('바이든'이 아니라) '말리면, 날리면'이라고 하지 않느냐. 그냥 들어보니까 그렇게 들릴 수도 있겠더라"라며 "감정적으로 할 부분이 아니고 중요한 사안이다. 책임을 묻겠다는 것이니까 우리 입장에서는 사실 확인을 좀 더 분명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박홍근 원내대표께서 (박진 외교부 장관의) 해임 건의안을 발의하시겠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에, 헌법에 따른, 법률에 따른 책임을 묻겠다는 것이기 때문에 정확한 내용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대표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강력하게 규탄하는 바"라고 했다.

그는 이어 "전쟁 중에도 대화하는 것이 외교이기 때문에 어떤 방법으로든지 방안을 만들어내고 소통하고 대화하고 협력하면서 평화의 길로 갈 수 있는 길을 반드시 열어내야 한다"며 "한반도 평화가 매우 위중한 상황이기 때문에 군사·정치적인 과감한 해법들을 윤석열 정부에서 만들어내고 실천해 내길 기대한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또 "쌀값 정상화 얘기를 계속하는데 여전히 정부·여당의 태도가 진전을 보이지 않는 것 같다"며 "쌀값 정상화를 위한 제도를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표는 아울러 "국민의 주권 의지가 정치 현장에 제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정치 체제를 개혁하고 정치 교체를 통해서 세상이 바뀔 수 있도록 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