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오는 29일 첫 방한해 윤석열 대통령을 예방한다. 일본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일본 총리 국장에 참석한 뒤 한국을 찾는 일정이다.

7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은 해리스 부통령이 이달 25∼29일 한국과 일본을 방문한다고 발표했다. 해리스 부통령은 27일 거행되는 아베 전 총리의 국장에 미국 정부 대표로 참석한다. 백악관은 해리스 부통령의 일본 방문에 대해 "부통령은 아베 총리의 유산을 기리고 미일 동맹을 지키고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을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아베 전 총리의 리더십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것을 강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해리스 부통령은 그 다음 일정으로 29일 한국을 방문해 윤 대통령과 환담을 할 예정이다.

대통령실도 8일 윤 대통령이 오는 29일 해리스 부통령을 접견한다면서 "한미관계 강화 방안을 비롯해 북한문제, 경제안보, 주요 지역 및 국제현안 등 상호 관심사에 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당연직 상원 의장도 겸하고 있는 해리스 부통령은 미국 행정부의 2인자로 이번 일정 중에 한덕수 국무총리도 만날 것으로 예상된다.

윤 대통령을 비롯한 인사들이 해리스 부통령에게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따른 한국산 전기차 차별 문제의 조속한 해소를 당부할 가능성이 크다. 법 개정이 필요한 사항이긴 하지만 행정부 차원에서 한국 자동차 업계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힘써 달라는 요청이다.

미국 부통령의 방한은 2018년 2월 마이크 펜스 당시 부통령이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한국을 찾은 이후 약 4년 6개월 만이다. 

한국 외교부는 "이 같은 최고위급 소통은 한미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대통령실도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한미동맹 강화에 대한 양국 정부의 굳건한 의지를 반영하는 것"이라고 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