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언급에 이어 백악관도 러시아를 테러 지원국으로 지정하는 것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카린 장-피에르 대변인은 6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이는 러시아에 책임을 묻기 위한 가장 효과적이고 강력한 방법이 아니며 우크라이나에도 의도치 않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크라이나 지역에서 인도주의적 지원 제공에 영향', '식량 수출 지연', '흑해에서의 식량 수출 합의 파기 가능성' 등의 문제를 거론하며 러시아를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할 경우 원조나 민간이 사용할 수 있는 물품 등도 통제되는 예상치 않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러시아를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하지 않기로 한 결정이 최종적인 것이냐는 질문에 장-피에르 대변인은 "그렇다"고 답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날 러시아를 테러지원국에 지정할 것이냐는 취재진의 물음에 "아니오"라고 짧게 답했다. 다음날 러시아를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하는 데 반대한다는 입장을 백악관이 공식 확인한 것이다.

장-피에르 대변인은 이날 러시아에 대한 제재가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한 세기 만에 우리는 러시아의 군 공급망을 질식시키고 있다"면서 "여러분도 들은 대로, 러시아는 군사 장비를 북한, 이란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미국 정부에 러시아를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할 것을 요구해 왔다. 전날 미국 A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도 러시아를 테러 집단으로 규정하며 거친 비판을 이어갔다. 그는 "러시아가 우리 국민과 우리 영토에서 한 일을 보면, 우리가 테러국가를 상대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을 것"이라며 "테러리스트와 대화할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거듭 그는 "이것은 전쟁이 아니다. 러시아가 우리에게 행한 것은 명백한 테러"라며 "우리는 테러리스트와는 어떤 타협도 할 수 없다. 어떤 대화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