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래진 씨
이래진 씨

지난 2020년 서해상에서 북한군에 피살된 해양수산부 공무원의 형 이래진 씨가 오토 웜비어의 부모를 만난다. 이 씨는 북한정권에 책임을 추궁하는 방안에 대한 조언을 구하고 북한인권 유린 실태 고발을 위한 연대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씨는 북한정권에 의해 억류됐다 풀려난 지 6일 만에 사망한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의 부모를 오는 17일 미국 오하이오주 신시내티 자택에서 만난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5일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오는 13일부터 시작하는 미국 방문 일정에 맞춰 웜비어 부모에게 면담을 요청했다며, 좋은 소식을 전해들어 기쁘다고 했다.

그는 웜비어 부모에게 동생의 죽음에 대해 북한정권에 책임을 물을 방안, 특히 북한의 자산동결 등 재판 사례에 대한 조언을 구하고 싶다고 전했다.

웜비어 부모는 아들이 지난 2016년 1월 북한에 억류됐다 혼수상태로 석방된 뒤 6일만에 숨지자, 2018년 4월 미국 워싱턴 DC 연방 법원에 북한을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냈다. 법원은 북한에 5억 133만 달러를 배상하도록 판결했다. 웜비어 부모는 지난 1월 뉴욕주 감사원이 압류한 북한 조선 광선은행의 동결자금 24만 달러를 지급받았다.

웜비어의 아버지 프레드 웜비어 씨는 5일 VOA에 “이 씨를 조만간 만날 예정”이라고 확인했다.

이 씨가 웜비어 부모를 만나는 자리에는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태스크포스’ 위원장인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동행한다. 이들은 오는 13일부터 18일까지 워싱턴에서 열리는 ‘북한자유이주민의 인권을 위한 국제의원 연맹(IPCNKR) 총회’ 참석차 미국을 방문한다. 총회에는 하태경 의원과 지성호, 홍석준, 황보승희 의원, 최성용 납북자가족모임 대표, 황우여 상임고문, 권은경 북한민주화네트워크 대표 등이 참가한다.

이 씨는 또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과 면담을 추진하고 있다며, 유엔 사무총장에게 서한도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북한의 사과를 받아내기 전까지 동생에게 일어난 일에 대해 말하는 것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지난 3일에 만난 엘리자베스 살몬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에게도 이 점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