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용산공원 조성계획 변경을 검토하기로 했다. 구체적인 계획 변경 방향은 제시되지 않았지만 대통령 관저 신축과 영빈관 설치 등이 새로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4일 국토교통부의 주요 사업별 2023년 예산안에 따르면 '용산공원 조성사업 지원' 관련 내년도 예산은 총 303억8천만원으로 책정됐다. 올해 89억4천만원과 비교하면 3.4배 증액된 규모다.

용산공원 부지는 미군의 순차적 반환에 따라 부지 정비와 리모델링을 병행하며 대(對)국민 임시개방을 하는 곳이다.

정부는 내년도 용산공원 사업 지원 예산 중 가장 먼저 '공원계획 수립' 항목에 8억6천만원을 배정하며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에 따른 공원구역 변경 등 변화요인을 반영해 용산공원 조성계획 변경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국토부 측은 "대통령실의 용산 이전은 공원 추진 방향과 관련해서도 큰 여건 변화 중의 하나"라면서 "여건 변화에 따라 용산공원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충분한 의견 수렴이 필요하다고 본다. 기본계획 변경도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국토부는 대통령실 이전으로 새 관저나 영빈관 등을 신축하는 것에 대해 "아직 검토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이지만 "관저 등 대통령실 관련 시설의 설치 문제는 국토부 차원에서 결정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만약 향후에 그런 방향으로 결정이 난다면 그 이후에 실무적인 검토가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여지를 두기도 했다.

용산공원 관련 내년 예산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부분 반환 부지 임시개방'(277억4천만원) 관련 항목이다.

6월 시범 개방한 대통령실 남측의 장군 숙소와 스포츠필드 등 사우스포스트 구역 등 일부 지역은 리모델링과 부지 정비 등을 거쳐 국민에게 임시개방된다. 기존 건물들은 일단 철거하지 않고 그대로 활용할 계획이다. 2020년 7월 일반에 개방된 서빙고역 인근의 주한미군 장교 숙소 5단지처럼 기존 건물을 살리고 일부는 전시관으로 꾸미는 등의 방식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기존 건물들을 잔디 광장 등 휴식 공간을 확충해 그 가운데 일부로 남겨두는 그림이다.

국토부는 "시범 개방 기간에 소통우체통 등을 통해 접수된 국민 의견을 반영해 장군 숙소 내부를 실제 미군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도록 꾸미고, 용산공원의 역사를 설명하는 전시 공간을 마련하는 등 활용 방안을 검토하게 될 것"이라면서 "미군으로부터 반환받는 용산기지를 국민에게 일부라도 미리 개방해 체험할 기회를 주고 공원 조성과 관련한 논의의 장이 열릴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