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들이 거액의 이상 외환거래가 적발돼 금융당국이 고강도 조사에 착수하자 뒤늦게 내부 점검과 함께 대책 마련에 나섰다. 은행들이 지난해부터 금융당국이 외환거래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라고 수차례 경고했음에도 일부러 부주의해놓고 뒷북 대응에 나선 것 아니냔 비판이 나온다.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내 은행들은 송금액이 5천만달러 이상인 외환거래를 모두 들여다보고 이상 거래 의심 건 등이 포함된 자료를 지난 29일 금융감독원에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은행과 신한은행에서 비정상적인 수조원대 외환거래가 적발되자 금감원은 이달 초 다른 모든 은행들에도 유사한 거래가 의심되면 확인 후 그 결과를 달라고 요청했다.

금감원은 제출받은 자료를 검토한 뒤 검사에 나설 예정이다. 점검 대상 거래 규모는 53억7천만달러(약 7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은행들은 점검할 거래 규모가 방대한 데다가 가상화폐를 이용한 자금세탁 가능성까지 있어 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외국환 거래에 전문화된 은행으로서 시스템을 강화하려는 것"이라며 전담팀을 본점에 꾸려 영업점의 외화 송금 거래를 한 번 더 들여다볼 예정이다. 이상 외환거래를 선별하는 기준을 내부적으로 마련해 자체 경보 시스템을 4분기 중에 가동한다고도 밝혔다. KB국민은행도 해외 송금을 처리할 때 주의 환기 조치를 시행한다. 이미 이달 초 전 영업점에 특별 점검을 마쳤다고 한다.

하지만 은행들이 뒷북 조치나 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금감원은 지난해 초부터 5대 시중은행 외환 담당 부서장을 상대로 국내 가상화폐 시세가 해외보다 비싸게 형성되는 '김치 프리미엄'을 노린 차익 거래에 주의를 당부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지난해 김치 프리미엄을 노린 차익거래가 많았다"며 "가상화폐는 외국환거래법상 근거가 없는 상품인데 거래가 이뤄지고 있으니 관련해 확인을 철저하게 해달라고 은행들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은행 관계자들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외환거래를 하려는 업체가 실제로 제출한 서류대로 업무를 하는지 등에 대해 현장 실사를 할 강제 수단도 없는 데다 고객이 가상화폐와 관련이 없다고 주장하면 일방적으로 거래를 거절할 방법은 많지 않다"고 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