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면한 중대현안에 대해서는 기계적인 균형 맞추고 특정 진영만 겨냥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비판은 희석...前정권에 대한 부정적 세계관만 부추겨
잘못된 점 있으면 분명 시시비비 가려야...다만 같은 잣대로 현 정권에 대한 비판 의지 있나
한겨레 '與 드루킹 특검 수용에도...국회정상화 또 결렬' vs 조선 '날마다 늘어나는 與 드루킹 특검 조건'

한겨레신문은 ‘드루킹 댓글조작’에서 파급된 논란들과 관련해 ‘드루킹’보다는 ‘박근혜-이명박 정부의 여론조작’을 주요하게 다루었다.

한겨레신문은 8일 1‧4면에 <“MB‧박근혜정부 홍보하라...‘매크로’ 수시로 돌렸다”>, <네이버 새 댓글조작 방어막, 매크로 돌리자 쉽게 뚫렸다>를 보도하며 각기 MB‧박근혜정부와 포털 네이버를 겨냥했다.

이 신문은 1면에서 ‘2006년부터 여러 정부 부처 온라인 홍보를 대행했던 복수의 업체에서 근무해온 ㄱ씨’의 발언에 근거하며 과거 정부에서 매크로 프로그램을 활용해 네이버를 비롯한 포털에서 여론 조작을 수행했다는 폭로를 내세웠다. 그러면서 과거 정부의 모든 홍보활동이 여론조작과 연루돼있다는 분위기로 몰아붙이는 양상이다.

이후 4면에서는 쿠키, 파일, 아이피, 아이디를 활용하여 기사 댓글ㆍ추천, 많이 본 기사, 연관검색어, 실시간 검색어, 검색 순위, 블로그 방문자 등을 네이버에서 조작 가능하다고 제시했다.

익명에 근거한 폭로내용이 진실인지 여부는 차치하고서, 해당 보도에 의미를 부여하자면 실제 포털의 여론조작의 실상에 대해 추적해나가는 것은 다소 의의가 있다. 해당 기사는 포털 네이버의 허점과 인터넷 여론의 허구성을 지적하여 독자로 하여금 인터넷 여론을 그대로 믿기보다는 한 번 더 의심함으로써 자신의 생각을 정립하도록 유도할 수도 있다.

그러나 해당 보도는 사건의 경중보다는 진영논리에 입각한 저널리즘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겨레신문은 현재 가장 파장이 큰, 대선에까지 영향을 미쳤는지 ‘드루킹’이라는 핵심 논란에 대해서 탐구하기보다는 타깃을 다른 방향으로 잡았다. 드루킹과 관련해서는 12면에 <‘드루킹’ 일당, 댓글 2개 아닌 2만개 조작했다> 내보냈을 뿐이다. 경향신문 또한 8면에서 해당 사실을 다루었다.

반면 조선‧동아‧중앙일보는 각기 1면에서 ‘드루킹 논란’을 보도했으며, 이후 지면에서도 상세히 다룬 편이다.

'댓글조작 논란' 관련 보도양상

조선일보 <드루킹, 대선 7개월 전부터 댓글 조작했다>(1면), <댓글조작 2개->2만개...수사할수록 눈덩이>(2면), <추경안·물관리법·건설고용법 등 연계… 날마다 늘어나는 與 드루킹 특검 조건>(3면), <與, 드루킹 특검에 20개 조건...바른미래도 "침낭 준비">(3면), <드루킹 일당 이틀에 210만번 '댓글 공작', 大選은 어땠겠나>(사설)
중앙일보 <경찰 “드루킹, 이틀간(1월 17일~18일) 210만개 공감 부정클릭”>(1면), <여당 "특검·추경 동시처리" 야당 :조건 달지 말고 특검부터">(8면), <드루킹만 들이파는 경찰, 김경수는 소환조사로 끝?>(10면), <민주당은 특검 수용해 국회 정상화하라>(사설면)
동아일보 <드루킹, 기사 676건 댓글 2만개 추가 조작>(1면), <드루킹, 대선때도 댓글 여론조작 가능성>(8면), <與 "드루킹 특검-추경 24일 동시처리" 野 "오늘 先특검 처리...與 거부권 안돼">(8면), 

경향신문 <"드루킹 일당, 2만개 댓글 210만번 클릭" 추가 확인>(8면), <국회 정상화 원내대표 협상 또 결렬>(6면), <특검 수용하겠다는데 단식 계속하는 야당>(사설)
한겨레신문 <“MB‧박근혜정부 홍보하라...‘매크로’ 수시로 돌렸다”>(1면),
 <네이버 새 댓글조작 방어막, 매크로 돌리자 쉽게 뚫렸다>(4면), <여 '드루킹 특검' 수용에도...국회정상화 협상 또 결렬>(9면), <'드루킹' 일당, 댓글 2개 아닌 2만개 조작했다>(12면)

한겨레신문의 보도양상은 당면한 중대현안에 대해서는 기계적인 균형만 맞추고, 정작 매체에서 의제를 선정하여 독자들로 하여금 전(前) 정권들에 대해서만 비판하는 확증편향적인 세계관을 갖도록 유도하는 모습이다.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서는 비판을 희석시키고, 특정 진영만을 겨냥한 분노만 부추기는 것이다.

잘못된 점이 있다면 시시비비를 가려야한다. 다만, 현 정권에 대해서도 같은 잣대로 문제점을 따져보려는 문제의식이 있을지 의구심이 제기된다. '죽은 권력'을 겨냥해 비판하는 모습은, 매번 적폐를 운운하며 상대를 비판함으로써 자신의 정당성을 확보하려는 정치공학적인 모습에 기대어 보도하고 있다는 비판에서 벗어나기 힘들 것이다.

또한 한겨레신문은 9면에 <여 ‘드루킹 특검’ 수용에도...국회정상화 협상 또 결렬>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내보내며, 여당의 통큰 배포에도 불구하고 야당측이 여전히 몽니를 부리고 있다는 뉘앙스를 부각했다.

반면 조선일보는 <추경안·물관리법·건설고용법 등 연계… 날마다 늘어나는 與 드루킹 특검 조건>이라는 제목의 보도를 통해 여당측이 특검에 붙인 ‘조건’을 강조했다.

민주당이 제시한 조건에는 ▲추경안과 특검 24일 동시 처리 ▲야당이 특별검사 추천, 여당이 거부권 행사 ▲4‧27 남북정상회담지지 결의안 의결 뒤 북-미 정상회담 성과를 보고 국회 비준동의안 처리, 이외에도 물관리일원화법, 국민투표법 등 자신들이 요구하는 '7대 필수 법안'을 동시 처리 등이 담겨있다. 나아가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 건설근로자고용개선법, 생계형적합업종특별법, 가맹사업공정화법, 미세먼지특별법, 미투법 등 이른바 '7대 민생 법안'도 거론했다.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