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 기사 1→676건, ID 614→2290개로 대폭 늘어
부정클릭수 210만여회…'참고인' 김경수 外 입건된 피의자도 9→30명
김경수 '면죄부' 비판…진술한 '선플운동'은 "문재인·더민주 지원"활동

더불어민주당원 포털 댓글 여론조작 사건을 수사하는 경찰이 민주당원 '드루킹'(실명 김동원·48·구속기소) 일당이 최초 알려진 혐의보다 훨씬 광범위하게 댓글 여론조작을 벌인 정황을 7일 발표했다.

당초 드루킹 일당은 1건의 기사에 달린 정부 비판성 2개의 댓글에 600여개 아이디를 동원해 추천수 조작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7일 서울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총 676건 기사에 댓글 2만여개에 2000여개의 아이디를 동원해 210만여회 부정 클릭을 발생시킨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까지 입건된 피의자만 해도 당초 9명에서 30명으로까지 늘었다. 드루킹과 1년 이상 비밀 메신저 '텔레그램', '시그널' 등으로 연락을 취하고 7~8회 직접 만나기까지 한 '대통령 최측근' 김경수 민주당 의원이 '참고인' 자격으로 조사받은 점 등을 고려하면 수사 확대가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나온다.

앞서 경찰은 드루킹 일당이 지난 1월17∼18일 평창올림픽 남북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 관련 기사 1건의 댓글 2개에 아이디 614개를 동원, 매크로를 사용해 추천수를 조작한 사실을 확인해 업무방해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

이후 여죄 수사를 계속한 경찰은 이들이 해당 기사 댓글 총 50개에 매크로를 실행해 2만3000여차례 부정 클릭을 한 사실을 확인했다.

아울러 드루킹 일당이 기존에 확인된 아이디 614개를 포함, 모두 2290개 아이디를 동원해 1월17~18일 다른 675개 기사 댓글 2만여개에도 매크로를 실행해 댓글 순위를 조작한 사실을 추가로 밝혀냈다.

경찰 관계자는 "추가로 인지한 2개 범죄사실을 이른 시일 내에 검찰에 추가 송치해 현재 재판 중인 드루킹 등의 공소사실에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경찰은 드루킹이 운영한 인터넷 카페 '경공모(경제적 공진화 모임)' 조직 전반으로 수사를 확대, 경공모 회원 가운데 범행에 가담한 핵심 인물 21명을 추가로 입건해 출석을 요구한 상태다. 이번 사건으로 현재까지 입건된 피의자는 모두 30명이라고 경찰은 밝혔다.

앞서 서울경찰청은 지난 5일 김경수 의원(현 민주당 경남지사 예비후보)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총 23시간 김 의원은 16시간 진술했고 7시간 동안 조서를 읽은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김 의원은 "2016년 6월경 의원회관 사무실로 찾아온 김씨를 처음 만났고 그 후 7, 8번 만난 걸로 기억한다"고 진술했다. 이전까지 언론 등에는 의원회관과 경기 파주시 김씨의 '느릅나무' 출판사 등지에서 5, 6번 만났다고 밝힌 것보다 횟수가 늘었다.

김 의원은 "김씨가 2016년 9월경 '선플(선한 댓글 달기) 활동'에 동참하겠다고 했고 그 후 네이버와 다음에서 자발적으로 활동한 걸로 알고 있다"고 진술했다.

지난해 5·9 대선을 전후해 김씨에게 텔레그램으로 기사 10건의 인터넷접속주소(URL)를 보내고 대선후보 TV토론을 다룬 기사에 대해 "홍보해주세요" "네이버 댓글 반응이 원래 이런가요" 등 요구를 덧붙인 것에는 "기사 URL은 주변 사람들에게도 보냈고 정치인이라면 누구나 다 그렇게 한다"고 주장했다.

'URL은 주변 사람들에게도 보냈다'는 등 주장의 사실여부를 확인해야 하지만 경찰은 김 의원의 휴대폰 압수는 이뤄지지 않았다. 김 의원은 김씨가 매크로 프로그램으로 네이버 댓글 순위를 조작했다는 건 언론 보도를 보고 알았다며 기존 진술을 되풀이했다.

김 의원은 자신의 보좌관 한주형씨(49)가 경기 고양시 일식당에서 김씨의 핵심 측근 A씨(필명 '성원')를 만나 500만원을 받았다는 사실도 올 3월 15일 김 씨의 협박 메시지를 받고서야 알았다고 진술했다.

경찰은 한씨가 A씨에게서 500만원을 받은 시점이 지난해 9월인 것을 볼 때 인사 청탁용이었을 가능성을 수사하고 있다. 지난달 24일 신청했다가 검찰이 기각시킨 김 의원의 휴대전화 통화명세와 계좌거래 영장을 재신청할지 여부도 조만간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김 의원 소환조사 직후 경찰은 '이례적'으로 김 의원의 해명성 진술 내용을 즉각 공개하면서 김 의원에게 '면죄부'를 주려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비판을 초래했다.

김 의원이 언급한 '선플운동' 역시, 단순히 '선한 댓글'을 다는 게 아니라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을 지원하고 격려"한다는 목적의 활동이었다는 점에서 의혹은 해소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선플운동은 문 대통령이 지난 2016년 9월 민주당 전 대표로서 팬클럽 창립 행사에 참석해 "이제 SNS공간에서 대대적인 '선플운동' 같은 게 전개돼야 한다"고 언급한 게 시초다.

김 의원의 진술대로면 문 대통령의 발언 직후 드루킹 김씨는 선플운동 참여를 본인에게 알렸으며, 한달 뒤 문 대통령 지지 사조직인 '경인선(경제도 사람이 먼저다)'을 출범시켰다. 2016년 12월 국회가 박근혜 당시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가결한 이틀 뒤에는 선플운동 실행을 위한 '국민선플단'을 꾸렸다. 

경인선 블로그 등에는 김씨가 올린 것으로 추정되는 '국민선플단 프로젝트' 설명글이 남아있다. 이 내용에 따르면 경인선은 민주당에 비판적인 언론기사·댓글여론 등을 "가짜"와 "악플"로 규정하고 "포털 댓글들과 소셜 게시판들에 '진짜 국민의 목소리'를 반영시키자"고 회원들에게 선동했다.

또한 "먼저 시급하게 우리가 할 일은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혼자 몰매 맞고 있는 문재인과 더민주를 지켜내는 것"이라며 "그것이 현재 민주세력의 정권교체를 위해 다른 어떤 활동보다 중요하다"면서 "선플로써 문재인과 더민주를 지원하고 격려"하자고 했다.

검찰·경찰에 의한 사건 은폐·조작 우려를 제기해 온 야권은 계속해서 투명하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부대변인은 지난 6일 오후 김 의원을 겨냥해 "무려 7시간 동안 조서를 검토한 것은 '미꾸라지'가 되기 위한 몸부림이었을 것"이라며 "문재인 후보 경선 전에 만나 7~8차례나 따로 만났으면 이게 보통 사이인가. '선플운동'을 하는 줄 알았다면서 '시그널'이라는, 보통 사람은 이름도 처음 듣는 고난도 보안프로그램을 왜 이용했나"라고 지적했다.

또한 "협박문자를 받고 '돈을 돌려주라'고 보좌관에게 지시했다는데 열 하루가 지나서야 실행한 게 국회의원과 보좌관 사이에 있을 수나 있는 일인가. 기막히게도 드루킹 구속 다음날"이라며 "국민들은 김 의원에 대한 판단이 끝났다"고 경고했다.

장제원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7일 "입만 열면 거짓말만 하는 김 의원은 김경수가 아니라 '김뻥수'라고 불러야 할 판"이라며 "경찰은 김 의원의 '귀빈소환'에서 '황제수사'까지 23시간 동안 몇장의 조서를 받았는지 밝히라"고 촉구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