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이 F-4와 F-5 전투기의 퇴역 시점을 3~5년 앞당기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미 수명 연한을 넘겼으나 신형 전투기로 공백을 메우지 못해 계속 운용 중인 상태다. 

4일 한국국방안보포럼(KODEF)에 따르면 공군본부 기획관리참모부장인 최춘송 소장은 이날 김병주 의원(더불어민주당)과 신원식 의원(국민의힘)이 공동 주최하는 '공군전력 발전 방향 세미나'에서 F-35A, FA-50, KF-21 전투기를 확보해 노후 전투기 퇴역을 최대 3~5년 앞당기는 방안을 발표한다.

이날 세미나에는 이광열 한화시스템 전무, JR 맥도널드 록히드마틴 부사장, 조해영 한국항공우주산업 실장, 국찬호 LIG넥스원 연구개발 본부장 등이 발표자로 참석한다.

F-4와 F-5는 1977~1986년에 도입된 대표적인 노후 전투기로 노후에 따른 사고가 잦고 공군 조종사의 사기에도 악영향을 미쳐왔다. 2000년 이후 공군 항공기 추락사고 37건 중 51.4%인 19건이 이들 기종이다.

하지만 이들 기종의 수명이 연장돼 2030년대 초반까지 사용해야 하는 것으로 계획이 바뀌었다.

최 소장은 이날 F-X 2차 사업을 신속 추진하고 FA-50 전투기 추가 양산, KF-21 전투기 최초 양산 물량 추가 등으로 노후 전투기 퇴역 시점을 기존 계획보다 단축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최 소장은 북한 핵·미사일 대응 방안으로 '탄도탄 조기경보레이더 추가 전력화와 초소형위성체계·조기경보위성 확보로 감시능력 강화', '중거리 지대공유도무기(M-SAM) Ⅲ·장거리 지대공유도무기(L-SAM) Ⅱ 개발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도입' 등을 제시한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