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오는 5월 10일 취임 즉시 용산 국방부 청사에 마련되는 새 집무실에서 업무를 시작한다.

인수위 관계자는 7일 오전 브리핑을 통해 "5월 10일 새 정부가 출범해서 집무가 시작되는 날 윤석열 대통령은 안보의 공백 없이 대통령 집무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대통령실 이전의 핵심 본질을 두 가지로 보고 있다"며 "안보의 공백이 이뤄지지 않는 소위 '벙커', 위기관리센터가 완비될 것이냐"와 "새 대통령이 이전하는 국방부 청사에서 집무를 시작할 것인가"라며 5월 10일 이전에 두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는 입장을 덧붙였다.

다만 국방부가 본관 1∼4층 이사를 상반기 한미연합훈련의 본훈련 일정(이달 18∼28일) 이후로 미룬 만큼, 윤 당선인이 취임 당일 업무를 개시할 공간은 '임시 집무실'이 될 것으로 보인다.

윤 당선인측의 청사 활용안에 따르면 현 국방부 본관 1∼4층엔 윤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실, 기자실, 대변인실, 경호처 등 핵심 시설이 배치될 계획으로 알려졌다. 4∼5층은 보좌진 사무실로, 6층 이상은 민관합동위원회가 자리할 계획이다.

전날 의결된 예비비 지출안 항목에도 집무실 구축에 대한 직접 비용은 포함되지 않았다. 위기관리센터와 경호종합상황실 등 안보에 필수적인 시설을 우선 구축하는 데 116억원, 국방부 이전에 118억원, 일반 사무실 공사비와 전산서비스 시스템 등에 101억원을 배정했다.

이에 따라 5∼10층 이사 작업부터 우선 시작할 수 있는 만큼, 집무실도 이들 5개층 가운데 한 곳에 임시로 마련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 관계자는 대통령 집무실과 관련, "텐트 친다는 말도 나오고 외부 설도 나오고 별 이야기들이 다 나오고 있는데 그렇지 않도록 플랜B, 플랜C 등 만반의 준비를 다 하고 있다"며 "결과적으로는 새 대통령은 5월 10일을 기점으로 해서 집무를 시작한다. 어느 층에서 어떻게 할지는 세세히 밝혀드릴 수 없는 점에 대해 양해 부탁드린다"고 설명했다.

인수위는 안보 공백 문제와 직결되는 '위기관리센터 완비' 기준과 관련해선 "C4I(지휘통제 체계)라고 돼 있는 군사 전술 통제시스템이 있고, 현재 청와대에는 있는데 국방부에는 없는 재난재해연결시스템, 소방과 경찰이 다 연결이 돼야 (하는 것)"이라며 "그 소프트웨어를 연결하는 작업이 완비돼야 위기관리센터가 완비되는 것인데 5월 10일 새 대통령이 집무를 시작하기 전까지 이것은 완비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6월 이후로 입주가 늦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혼재하는 상황에 대해서는 "비서실의 마지막 인원까지 문을 닫고 들어가 '입주 완료'를 하는 시점으로 잡는다면 그런 지적도 맞는 말이다. 5월 10일 이내에 물리적으로 시간 부족하니까 늦어질 수 있고, 6월로 넘어갈 수 있다는 것"이라며 기준점의 문제일 뿐이란 취지로 부연했다.

인수위는 총 10개 층으로 이뤄진 국방부 청사 내 사무실 전체가 기한 내에 이전해 나가는 데는 무리가 있다고 보고 있다며 "당연히 부분적, 단계적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도 통의동 사무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5월 10일 대통령과 또 최소한의 참모들이 집무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거라는 이야기를 실무자들에게 들었다"고 용산 입주 일정을 확인했다.

이와 관련 현 정부와의 협조 상황에 관한 질문에 "청와대는 협조가 잘 되고 있다고 여러 번 말씀드리지 않았나. 어제(6일) 임시 국무회의까지 열어서 (예비비를) 통과를 시키지 않았나"라면서 "나머지 금액도 협조해주기로, 그렇게 협조하고 있다"며 "크게 문제가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장 실장은 새 정부에 별도 명칭을 두지 않고 '윤석열 정부'로 명명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장 실장은 "윤석열이라고 하면 공정과 상식, 정의(라는 의미가) 너무 분명하지 않나"라면서 "윤석열이라는 이름의 단어보다 더 명확하게 우리 정부의 갈 방향에 대해서 할 수 있는 무슨 단어가 있을까 하는 고민 속에서, 아직 결정된 바는 없지만 '윤석열 정부'로 간다는 게 많은 인수위원의 생각"이라고 말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