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박 나선 英 "러시아 경제, 구소련 시기로 후퇴하고 있다"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가 서방국가들의 경제제재로 극심한 경기 침체를 겪을 전망이다. 러시아 경제가 구소련 시기로 후퇴할 수 있다는 중장기 전망이 발표된 가운데 당장 우크라이나 침략 전쟁을 계속 수행할 재정 여력은 충분하다는 평가가 나왔다.

dpa통신의 5일(현지시간)자 보도에 따르면 오스트리아 싱크탱크인 빈국제경제연구소(WIIW)는 러시아의 올해 국내총생산(GDP)이 전년 대비 최소 7∼8%, 최대 15% 감소할 것이라 분석했다. 아울러 인플레이션은 약 30%에 달할 것이라 추정했다. 

러시아 전문가로 이번 연구에 참여한 경제학자 파질리 아스트로프는 "제재로 인해 이미 상당수의 부문에서 공급망 문제가 목격된다"며 "러시아의 전쟁자금이 바닥나기 전에 군인과 현대 무기 등이 먼저 고갈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다만 그는 "러시아 정부는 전쟁 자금을 더 오래 댈 수 있는 재정 여력이 여전히 충분하다"고 진단했다.

이처럼 연구진은 서방의 제재로 인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략 전쟁 수행에 단기적으로 타격을 받는 일은 없을 것이라 평가했다.

하지만 이들은 러시아가 중국과 경제적 교류를 확대해 일부 타격을 상쇄하겠지만 중장기적으로는 더 큰 경제적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했다. 보고서는 "제재는 러시아 경제가 서방 기술에 접근하지 못한다는 뜻"이라며 "이로 인해 러시아는 세계 다른 지역보다 경제적 후진성이 증가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리즈 트러스 영국 외무장관은 5일(현지시간) 즈비그뉴 라우 폴란드 외무장관과 회담을 마친 후 "우리가 협조한 제재로 러시아 경제가 구소련 시기로 후퇴하고 있다"고 말했다.

트러스 장관은 이날 "우리는 3천500억 달러(약 425조원) 이상을 동결해 러시아 전체 보유외환 6천40억 달러(약 733조원)의 60% 이상을 사용할 수 없게 만들었음을 이번 주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전쟁 자금'으로 쓰일 러시아 보유외환의 60% 이상이 동결되는 것이다.

트러스 장관은 이번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및 주요 7개국(G7) 외무장관 회의를 앞두고 G7 국가들에게 대러 추가 제재 도입을 촉구하며 이들 국가들과 함께 '러시아 선박의 입항 금지', '러시아 은행에 대한 제재 강화', '러시아의 전비 충당에 동원될 수 있는 산업 단속', '러시아산 원유·가스 수입 중단' 방침 등을 구체화할 것이라 말했다.  

미 정부 고위 당국자는 같은날 영국 정부의 이 같은 입장에 동조하며 유럽연합(EU) 및 주요 7개국(G7) 국가들과 함께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내놓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해당 관계자는 오는 6일(현지시간) 미국 정부가 대러 추가 제재를 발표할 것이라면서 새 제재안에는 '러시아에 대한 모든 신규 투자 금지', '러시아 금융기관 및 국영 기업에 대한 제재 강화', '러시아 정부 당국자 및 그 가족에 대한 제재' 등이 포함된다고 전했다. 이미 미국 등 서방은 러시아 중앙은행 등에 대한 자산 동결, 수출 통제, 신흥재벌 '올리가르히' 등에 대한 자산 압류 조치를 시행 중이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대러 추가 제재 예정 사실을 알리며 "러시아는 자원이 무한하지 않다. 심각한 손상을 주는 제재를 감안할 때 그들은 달러 보유고를 고갈시키거나, 새로운 수입을 창출하거나, 디폴트(채무불이행)가 되거나 이 중 하나를 선택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 목표 중 가장 큰 것은 푸틴이 전쟁을 지속하는 데 필요한 자원을 고갈시키는 것이며, 그들의 금융 시스템에 더 많은 불확실성과 어려움을 야기하는 것은 그 일부가 될 것"이라며 "제재는 그런 옵션을 선택하게 하고 자원을 고갈시켜 푸틴이 전쟁을 계속하게 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