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대통령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대통령이 대러 정책에 오류와 실책이 있었음을 자인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에 대한 판단 오류를 시인하며 푸틴 대통령이 있는 한 정상적 상태로의 복귀는 어려울 것이라 진단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집권 당시 외무장관을, 게르하르트 슈뢰더 독일 총리 집권 당시 총리실에서 거의 15년간 독일 대러 정책을 총괄한 슈타인마이어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ZDF방송에서 이같은 공개 입장을 밝히면서 "푸틴 대통령 치하에서는 다시 정상적인 상태로 복귀가 불가능할 것"이라며 "러시아가 유럽 내에서 미래가 있을지는 현재로서는 말할 수 없다"고 말했다. 

슈타인마이어 대통령은 지난 2001년 독일 연방하원에서 민주주의와 자유, 인권을 존중하는 공동의 길을 걷게 될 것이라 연설한 푸틴 대통령과 지금의 벙커 속 '전쟁 선동자' 푸틴 대통령은 구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전쟁을 막는 데 실패했다"는 말과 함께 지난 20년간 러시아를 유럽 안보 체계 안에 편입시켜 민주주의와 인권을 향한 길에 동행하려 한 노력들이 수포로 돌아갔다고 한탄했다.

슈타인마이어 대통령은 "독일이 러시아와 독일을 직접 연결하는 가스관인 노르드스트림-2의 강행을 고집한 것은 분명한 실책"이라며 "결과적으로 수십억 유로에 이르는 사업이 파괴됐을 뿐만 아니라 우리 동유럽 협력 국가에 신용과 믿음을 많이 잃게 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슈타인마이어 대통령은 지난 4일 대통령궁에서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나는 푸틴 대통령이 자신의 제국주의적 망상을 위해 조국의 완전한 경제적, 정치적, 윤리적 몰락을 감수하지 않으리라 믿었지만, 이는 착각이었다"며 "전쟁에 대한 책임은 푸틴 대통령에 있다. 이는 우리 탓이 아니지만, 이는 우리가 어떤 지점에서 실수를 범했는지 숙고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말한 바 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