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외교관들이 유럽에서 잇달아 쫓겨나고 있다.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외곽 소도시 부차에서 민간인을 학살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이후 러시아 외교관 200여명 가까이가 '줄추방' 당했다.

5일(현지시간) AFP·로이터 통신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슬로베니아는 33명, 이탈리아는 30명, 스페인은 25명, 덴마크는 15명, 스웨덴은 3명의 러시아 외교관을 추방한다고 밝혔다. 발트해 연안의 라트비아와 에스토니아도 각각 러시아 영사관 2곳의 문을 닫고 소속 외교관들을 추방했다.

EU 집행위원회도 일부 러시아 외교관들을 외교상 기피 인물로 선언했다. EU의 호세프 보렐 외교·안보 정책 고위대표는 EU 주재 러시아 대표부 관리들을 기피 인물로 지정한 이유에 대해 그들이 외교적 지위에 반하는 활동에 관여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EU는 EU 주재 러시아 대사를 초치해 이 같은 결정을 통보했다.

전날 프랑스는 35명, 독일은 40명의 러시아 외교관을 추방하기로 했다. 이미 벨기에, 네덜란드, 아일랜드, 라트비아, 에스토니아, 불가리아, 폴란드, 슬로바키아, 체코 등도 러시아 외교관에게 자국을 떠날 것을 요구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당국이 공개한 민간인 학살 정황이 우크라이나 정부에 의해 조작된 것이라며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하지만 유럽연합(EU)은 지난 4일 "잔혹 행위"라고 규탄하며 대러 신규 제재에 돌입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