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 “부적절한 거친 표현으로 인수·인계 방해하고 심지어는 발목잡는 언행 삼가야...”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오전 부산 연제구 민주당 부산시당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오전 부산 연제구 민주당 부산시당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또다시 인수위 발목잡기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은 4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대해 “안하무인 격으로 점령군 놀이에 빠져 법과 원칙을 완전히 무시하고 있다”며 “인수위의 불법은 모두 구속소사 감”이라고 맹공을 퍼부었다.

앞서 민주당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부산시당에서 열린 현장 비대위 회의에서 인수위를 겨냥해 “안하무인 격으로 점령군 놀이에 빠져 법과 원칙을 완전히 무시하고 있다”며 “인수위의 불법적 월권행위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고 비판했다.

윤 위원장은 “인수위는 정부 부처도 아닌 방송문화진흥회에 간담회를 빙자한 업무보고를 강행했고, 종편 4사와 SBS, EBS를 상대로도 밀실 간담회를 진행했다”며 “명백한 방송장악 시도”라고 했다.

그는 “공수처 업무보고 자리에서는 김진욱 공수처장에게 노골적으로 사퇴를 종용하는 일까지 있었다”며 “엄연한 불법행위”라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 동생의 동창인 대우조선해양 대표 선임 논란에 대해서는 “본업을 제쳐두고 ‘윤석열 사단’ 낙하산 자리 찾기에 혈안인 꼴”이라며 “염불에는 관심없고 잿밥에만 눈이 먼 인수위가 더는 탈선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윤 위원장은 “윤석열 당선인은 국정농당 수사 당시 직권남용 혐의를 광범위하게 적용했다”며 “당시 검찰 잣대대로면 인수위의 불법은 모두 구속소사 감”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차기 정부의 첫 단추인 인수위가 법과 원칙을 무시한다면 윤석열 정부 국정도 헌법과 법률을 파괴한 MB정부 시즌2, 국정농단 정권 시즌2가 될 수밖에 없다”며 “인수위의 불법행위가 반복되지 않게 당선인의 비상한 조치를 촉구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원일희 인수위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인수위 활동에 대해 윤 원내대표가 거친 표현으로 비난하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인수위는 법과 원칙에 따라 정권 이양기에 새 정부 국정과제를 선정하고 국민께 새 정부가 어떤 일을 할지 큰 그림을 그리는 작업에 매진하고 있고 법과 원칙, 상식에 따라 효율적이고 유능하게 일할 새 정부의 밑그림을 그리는 노력을 다 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윤 위원장에 대해 “부적절한 거친 표현으로 인수·인계를 방해하고 심지어는 발목잡는 듯한 언행은 삼가주실 것을 다시 정중히 촉구한다”고 했다.

원 수석부대변인은 “‘밀실 간담회’라는 표현 자체가 민망하고 부적절하다”며 “업무보고 대상이 아니라 간담회로 의견을 청취하는 게 무엇이 문제가 되는가. 그런 거친 표현으로 문제를 제기하는 윤 위원장의 언행 자체가 상식을 벗어난 게 아닌가”라고 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