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2일 "청와대가 새 정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이전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안보공백이 우려되는 지점이 있으니 이에 대해 협의를 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수석은 이날 TBS 라디오와 '김어준의 뉴스공장'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5월 10일까지 집무실 이전 작업이 대체로는 잘 될 수 있다고 보지만, 안보공백 우려는 꼭 해결해야 하니 머리를 맞대자는 취지"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수석은 "하나만 예를 들어보면, 문재인 대통령이 5월 9일까지 군 통수권자로서 위기관리센터 운영시스템으로 일을 하는데 (용산으로 집무실이 옮겨간다면 10일 오전 0시가 지나고) 1초 후에 윤석열 당선인이 시스템을 바로 옮겨 가 일할 수 있겠나"라며 "저희로서는 이런 점이 걱정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수석은 "집무실 용산 이전 문제에 대해 청와대는 사전에 전혀 (당선인 측으로부터) 말씀을 들은 바가 없다"며 "그래서 문 대통령이 어제 국방부 장관과 합참의장 등과 회의한 끝에 이런 우려를 자세히 설명해 드리라고 한 것인데, 이게 왜 신구권력의 갈등인가"라고 반문했다.

또 박 수석은 "이런 문제(집무실 이전에 따른 안보공백 우려 등) 때문에 더욱더 두 분의 회동이 절실하게 필요한 것"이라고 했다.

현재 16일로 예정됐던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회동이 불발된 뒤 양측의 만남 일정 조율은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박 수석은 '무산된 회동이 언제 열릴 수 있겠나'라는 사회자의 질문에 "이철희 정무수석과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이 계속 만나거나 대화하고 있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이 주중에 만날 수도 있느냐'는 질문에는 "당연히 그렇게 돼야 한다"며 "그렇게 되기를 바라고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