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정진석 페이스북 캡처

대표적 '윤핵관' 중 한 사람인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이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을 만난 사실을 공개하며 "김 전 장관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게 용산 국방부 청사로의 청와대 집무실 이전을 권고했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20일 윤 당선인의 기자회견 직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역대 대통령들이 '청와대 탈출'을 공약했던 만큼, 더 이상의 불필요한 논란이 없었으면 한다"며 "저는 지난 3월 16일 김관진 전 안보실장을 만나 새 정부의 외교 안보정책에 대한 고견을 청취했다. 그 자리에서 김 실장에게 뜨거운 논란인 청와대 이전 적지(適地)에 대해서 물었다. 김 실장의 의견을 보고서에 담아, 윤석열 당선자 측에 전달했다"고 했다.

이어 그는 "김 실장의 워딩을 보고서에 적힌 그대로 전한다"면서 일부 내용을 공개했다.

정 의원이 밝힌 바에 따르면 김 실장은 대통령 집무실 및 관저의 용산 이전에 대해 "정부 종합청사나 외교부 청사로 이전하면 대통령의 전시 지휘, 긴급 대피가 문제다. 그곳에는 지하 벙커가 없다. 용산의 국방부 청사 건물마다 지하 벙커가 있다. 용산이 중요한 전략적 위치이기 때문에 청나라 군대, 일본 군대, 미군이 주둔했다. 국방부 청사로 대통령실을 옮기고, 국방부 관련 시설을 조정하면 될 듯하다. 한남동 외교장관 공관이 국방장관 공관의 두 배 크기다. 대통령 관저는 그곳으로 옮기면 된다"고 건의했다.

정 의원은 김 실장의 조언 가운데 "대북 군사 억지력을 굳건하게 확보하는 것이 평화다. 김정은에게 고개 숙이고 눈치보는 것을 평화라고 하는 세력들이 있다. 윤석열 정부의 첫 번째 안보 과제는 한미연합전력체계를 신속하게 복원하는 일이다"라는 부분이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이었다고도 밝혔다.

김 실장은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3년 6개월 간 국방부 장관을, 박근혜 정부에서 3년간 안보실장을 역임했다. 과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적폐수사 광풍에 구속 수감됐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