洪 "위장평화쇼" 경고에 유정복 "몰상식한 발언…남북교류 기대"
김태호 "완전한 비핵화 너무 의미 커" 남경필 "절반의 성공" 남북회담 호평
洪 "자기정치 목적 아니다…분위기 휩쓸려 가는 정치는 반드시 실패"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4월30일 오후 여의도 한국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27 남북정상회담 합의 내용에 관해 비판했다.(사진=자유한국당)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4월30일 오후 여의도 한국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27 남북정상회담 합의 내용에 관해 비판했다.(사진=자유한국당)

북핵 폐기 로드맵이 전무(全無)하고 군축·경제협력이 대부분인 4·27 남북정상회담 합의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위장평화쇼"라고 경고한 가운데, 한국당 6·13 지방선거 광역단체장(시도지사) 후보들이 이를 "몰상식한 발언", "자기 정치"로 비판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들 시도지사의 행보에 대해 '안보 포퓰리즘'이란 지적이 적지 않다.

홍준표 대표는 지난달 30일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명 '판문점선언'에 대해 "선후(先後)가 뒤바뀐 것"이라며 북측의 '대남 적화 법규 철회'와 '완전한 북핵 폐기'가 가시화하기 전까지 "어떠한 대북(對北)제재 이완 조치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우리가 앞장서서 북한의 돈줄을 풀어준다면 북핵의 완전한 폐기를 목표로 하는 국제사회의 공조와 제재는 완전히 무력화될 수밖에 없다"며 "이처럼 비정상적인 남북정상회담의 합의가 이뤄진 이면에 북한 김정은과 우리 측 주사파(김일성 주체사상파)들의 숨은 합의가 자리잡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고 강조했었다.

특히 "다른 정당들처럼 적당히 환영하고 (핵폐기) 실천을 촉구하는 수준에 머무른다면 지방선거에 더 유리할 지도 모르지만, 저는 결코 그렇게 할 수 없다"고 밝혀두기도 했다.

구(舊) 친박(親박근혜)계로 분류돼 온 유정복 인천시장(인천시장 후보)은 같은날 정오 무렵 페이스북을 통해 "지금 위기에 처해 있는 대한민국의 정치상황을 지켜만 볼 수는 없다는 판단에 이르렀다"면서, '홍준표 지도부'를 겨냥 "아직도 정신을 못 차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유정복 시장은 이어 "국민은 아랑곳하지 않고 그들만의 세상에 갇혀 자기 정치에만 몰두하고 있다"면서 "특히 남북정상회담 관련 '무책임한 발언'으로 국민 기대에 찬물을 끼얹는 '몰상식한 발언'이 당을 더 어렵게 만들어 가고 있다. 당 지도부는 정신차려야 한다"고 비난했다.

문재인 정부의 친북노선에 대해서는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환상적 미래만을 강조할 것이 아니라 숱한 과제와 함께 예상되는 위험성도 있다는 사실을 국민들에게 올바르게 알려야 한다"며 "특히 대한민국의 정체성이 훼손되는 어떠한 통일전략도 하지 않겠다는 점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내놨다.

유 시장은 "판문점선언이 이뤄진 것에 대해 정치인의 한사람으로서, 실향민 2세로서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한국당도 이번 선언이 수십 년 동안 이어져 왔던 김일성 3대 세습정권의 허울 좋은 위장평화공세로 끝나지 않고 합의가 제대로 이행돼 완전한 북핵 폐기와 한반도 평화정착 기반 조성의 결실로 이어질 수 있도록 철저히 감시하고 지켜봐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또한 "정부 노력에 대해 협조할 것은 협조하고 미흡한 부분이 있다면 집권경험을 가진 야당으로서 합리적이고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면서, "이번 선언에 언급된 '남북간 교류협력'에 대한 의지와 시행방안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크다"며 인천시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최소 14조~최대 100조 정부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알려진 10.4 공동선언 합의사업 이행을 포함한 이번 정상회담 합의 내용에 무비판적인 모습을 보였다는 지적이 나온다. 미국 측이 추구하는 '리비아 식' 핵폐기를 청와대가 "지나간 얘기"로 치부하며, 판문점선언의 '국회 비준'을 압박하는 정국에 대한 '합리적이고 구체적인 대안' 제시 역시 없었다.

사진=유정복 인천광역시장 페이스북 4월30일 글 일부
사진=유정복 인천광역시장 페이스북 4월30일 글 일부

마찬가지로 재선을 노리는 남경필 경기지사는 정상회담 직후 "다양하고 진일보한 합의가 이뤄진 것을 의미 있게 평가한다"고 평가했다. '나라를 통째로 넘기시겠습니까'라는 당의 선거 구호를 캠프에서 거부하는 움직임이 이는 것으로도 알려진다. 남경필 지사는 또 30일 CBS 라디오에 출연해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절반의 성공인가, 절반의 실패인가 측면에서 볼 때 '절반의 성공'으로 보는게 좋을 듯하다"며 홍 대표와 다른 평가를 내놨다.   

김태호 경남지사 후보도 이달 1일 MBC라디오 '이범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판문점선언 내) '완전한 비핵화' 선언은 너무 큰 의미가 있다"며 "완전한 평화도 완전한 비핵화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남북정상회담에 의미 부여를 하고 나섰다.

'북한 김정은과 우리 측 주사파들의 숨은 합의' 등 홍 대표 발언에 대해서는 "다소 너무 나가셨다는 느낌"이라며 "(후보들과 지도부가) 서로 조율을 거치지 않고 국민적 우려를 낳을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좀 더 후보자와 당 지도부간 조율 과정을 거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태호 후보는 "저도 오늘 중앙당과 이런 내용에 대해 좀 상의를 해볼까 생각 중"이라며 "오늘 당장이라도 전화를 하고 (유정복·남경필 후보 등과) 서로 상의해 볼 계획"이라고 했다. 그는 "한반도 평화의 문제는 여야가 따로 없고 보수 진보도 따로 없다"며 "진짜 힘과 지혜를 합쳐야 하는데 그런 면에서 홍 대표도 이문제 만큼은 초당적으로 협력할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도 말했다. 

다만 "(홍 대표 말은) 적지 않은 국민의 뜻도 대변하고 있다. 완전한 비핵화 없이는 실제 평화체제 이행은 불가능하다는 상식적인 우려도 담겨 있다"면서 "대통령께서도 야당의 목소리에 귀를 좀 더 기울이고 홍 대표의 그런 발언의 깊은 뜻에 대해서도 좀 더 존중해 줄 자세를 갖는 게 좋다"고 덧붙였다.

홍 대표는 광역단체장 후보들의 비판을 의식한 듯 1일 페이스북에서는 "우리는 남북대화를 결코 반대하지 않는다"면서 "내가 우려하는 현 상황은 결코 보수층 결집을 위한 정치적인 목적에서 시작된 것이 아니고 보다 냉철하게 남북문제를 바라보자는 것"이라고 강경어조를 일부 누그러뜨렸다.

다만 "분위기에 휩쓸려 가는 정치는 반드시 실패한다"고 에둘러 경고하며 "완전한 핵 폐기 없는 평화는 위장 평화일 뿐이고 5000만 국민은 북핵의 노예가 될 뿐"이라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