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명안 강행은 저에 대한 심각한 인권침해이자 '위안부' 운동 짓밟는 일"

무소속 윤미향 의원.(사진=연합뉴스)
무소속 윤미향 의원.(사진=연합뉴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후원금 유용 의혹’ 등으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는 국회의원 제명 위기에 처한 무소속 윤미향 의원(원 소속 정당 더불어민주당)이 동료 의원들에게 도움을 호소하는 장문의 메시지를 보냈다.

9일 SBS에 따르면 윤미향 의원은 최근 4천자 내지 5천자 분량의 메시지를 동료 의원들에게 보내 그동안 당에 피해를 끼치지 않기 위해 고통스러워도 침묵해왔다면서 자신을 둘러싼 15가지 의혹에 대한 결백을 주장했다. 윤 의원은 연락이 닿은 의원들에게는 직접 전화를 걸거나 만나는 방식으로 자신의 메시지를 전했다고 한다.

윤 의원은 해당 메시지에서 “(검찰의) 공소사실만으로 국민의힘 의원들이 저를 국회 윤리특위에 제소하고,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의원직 제명 신속 결정이라는1·24 기자회견으로 제명안이 강행 처리될 처지에 놓였다”며 “이는 저에 대한 심각한 인권침해이고, 지난 30년 동안 피해자들과 함께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쏟아왔던 운동의 역사와 제 삶을 짓밟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그러면서 “혐의만으로 범죄자로 단죄하겠다는 시도 자체가 무죄 추정의 원칙을 거스르는 일이고, 진행 중인 재판을 흔들고 정당한 방어의 권리마저 빼앗는 일”이라며 “저에 대한 제명 조치를 멈춰야 한다”고 덧붙였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을 위한 후원금을 유용했다는 등 자신과 관련된 의혹에 대해서도 검찰 측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한편, 국회 윤리특위에는 윤 의원 외에도 횡령 등의 혐의로 기소돼 법정 구속된 무소속 이상직 의원과 국민의힘 박덕흠 의원에 대한 국회의원 제명안이 상정돼 있는 상태다.

하지만 제명안 처리가 제대로 이뤄지고 있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