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10일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이른바 '집권시 적폐수사' 발언과 관련해 "보복이 아니라 통합의 길로 가시길 참으로, 진심으로 권유드린다"면서도 윤 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에 대해선 "엄정 수사하는 게 맞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여의도 한국노총을 찾아 정책 협약식을 마친 뒤 기자들이 문재인 대통령이 윤 후보에 '적폐 수사' 발언에 대한 사과를 요구한 것과 관련한 의견을 묻자 "많은 대선 과정을 지켜봤지만, 후보가 정치보복을 사실상 공언하는 것은 본 일이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는 이어 "통합을 위해 미래로 나아가야 하는데, 보복 또는 증오, 갈등, 분열이 우리 사회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윤 후보 부인 김건희 씨의 증권 계좌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범행 기간에도 거래에 이용된 정황이 있다는 보도와 관련해서는 "누구든지 명백한 허위 진술이나 중대한 범죄혐의가 있으면 엄정하고 신속하게 예외 없이 수사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민주당도 이에 맞장구를 쳤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집권 시 전(前) 정권 적폐 청산 수사를 할 것'이라는 윤 후보의 발언에 "그야말로 아니면 말고 식 수사를 해왔던 막가파 검사의 DNA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는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과 이재명 대선 후보는 반드시 승리해, 대한민국이 윤석열 사단의 손아귀에 놀아나며 검찰 공화국이 되는 일을 막겠다"고 했다.

김건희 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도 재차 꺼내 들었다.

윤 원내대표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범행이 이뤄지던 기간에 김 씨의 또 다른 증권계좌들이 동원된 사실이 취재 결과 드러났다"며 "이쯤 되면 김 씨는 단순한 전주(錢主)가 아닌 최소한 공범 그 이상"이라고 했다.

조승래 선대위 대변인도 "윤 후보의 거짓말과 국민 기만이 역대급으로 치닫고 있다"며 "윤석열 후보 부부는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고, 성실히 수사를 받으라"고 촉구했다.

한편 대선 후보들은 다음날인 10일 2차 TV토론에서 격돌한다.

윤 후보의 '집권시 적폐 청산 수사' 발언이 막판 뇌관으로 부상하면서 이 후보와 윤 후보의 난타전이 예상되고 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