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현재 정부의 추경 규모인 14조원을 50조원 이상으로 늘리자고 주장하면서 '위기극복 총사령관' 이미지를 부각하고 나섰다.

민주당 내에선 정부의 추경 규모 증액 반대가 큰 걱정이라기보단 오히려 이를 발판삼아 이 후보의 위기 대응 능력을 더욱 부각시키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현재 여야는 상임위에서 벌써 40조원 규모의 증액을 의결한 상황이다. 구체적으로는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는 24조9500억원, 보건복지위원회는 14조9531억원을 정부 제출 추경안 대비 각각 증액했다. 

정부가 제출한 14조원에다 상임위에서 증액한 40조를 합치면 추경 규모는 이미 54조원에 육박한다.

이재명 후보와 민주당은 민생을 강조하며 추경 규모에 '올인'하고 있는 상황에서 홍 부총리는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홍 부총리는 지난 7일 국회 예결위에 나와 "(여야가) 35조, 50조를 합의해서 가져오면 정부가 받아들이라고 하는데 어떻게 재정을 맡은 사람이 그렇게 하느냐"고 따져물었다.

이에 이재명 후보는 "홍 부총리는 차가운 현실의 어려움을 체감하지 못하는 것 같다"고 받아쳤고, 당내에선 홍 부총리는 향해 '민주주의 부정'이라는 비판까지 쏟아냈다.

당 일각에선 홍 부총리의 탄핵소추까지 거론된 상황이다.

최근 이같은 정부와의 마찰에 대해 민주당은 홍 부총리를 비판하면서도 내심 이 후보의 '위기극복 총사령관' 이미지를 부각시킬 수 있어 큰 걱정이 아니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선대위 관계자는 이날 언론에 "정부가 딱히 호응을 안 해줘도 큰 상관은 없다"며 "이재명 후보가 무엇을 하려고 한다는 메시지를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 그리고 국민이 알아주면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민주당이 제안한 민생 지원 방안은 현실과 크게 동떨어졌다는 비판을 피하긴 힘들어 보인다.

민주당이 제안한 '전국민 자가진단키트' 지원 방안이 대표적이다. 

홍 부총리와 달리 추경에 대해 일부 동의하는 모습을 보였던 김부겸 국무총리도 '전국민 자가진단키트' 지원에 대해선 난색을 표한 바 있다.

김 총리는 전날 국회 예결특위 종합정책질의에 출석해 "전국민 무료 보급을 지금 감당하기에는 어렵다. 생산량에 한계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 후보는 전날 '위기극복 총사령관' 자처, "대통령이 되면 이미 2년간 발생한 손실과 피해를 추가경정예산(추경)으로, 아니면 긴급재정명령을 행사해서라도 50조원을 확보해 다 보전하겠다"며 "위기극복의 총사령관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