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집회 예고 "불평등한 세상 갈아엎고 진정한 민주주의 실현 위해 투쟁의 전열 가다듬을 때"
한미연합군사연습 영구 중단, 사드 도입 중단 등 요구할 모양

1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등 좌익 단체들로 구성된 ‘전국민중행동’은 4일 서울 중구 소재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15일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군중 집회를 열겠다고 밝혔다.(사진=연합뉴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군중 집회를 열기로 했다. 이들은 국가보안법 철폐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도입 중단 등을 요구할 예정이다.

민주노총 등 좌익 단체들로 구성된 ‘전국민중행동’은 4일 서울 중구 소재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15일 서울 도심에서 ‘민중총궐기’ 대회를 열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를 향해 “’기회는 균등하고, 과정은 공정하며,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고 약속했지만 (그 약속은) 물거품이 됐다”며 “최저임금 인상은 휴지조각이 됐고, 5인 미만 사업장은 노예 노동 지대로 남아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소상공인들이 집합 금지·영업 제한 속에서 사지(死地)로 내몰리는 동안 재벌 총수 53명은 1년간 1조7800억원의 배당금을 챙겼다. 이렇게 만들어진 자산과 소득의 불평등은 기회의 불평등으로 이어져 대물림되고 있다”며 “불평등한 세상을 갈아엎고 진정한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 투쟁의 전열을 가다듬어야 할 때”라고 밝혔다.

이번 군중 집회에서 이들은 ▲국가보안법 폐지 ▲한미연합군사연습 영구 중단 ▲사드 도입 중단 ▲비정규직 철폐 ▲전(全) 노동자 근로기준법 적용 ▲주택·의료·교육·돌봄 등 공공성 강화를 통한 평등사회 체제 전환 등을 주장할 예정이다.

이들은 중국발(發) ‘우한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방역 지침을 철저히 지키는 가운데 헌법이 보장한 집회·결사의 자유 등 기본권을 행사하겠다며 “집회를 참담하게 모조리 금지하는 정부 당국에 문제 해결을 위한 적극적 대화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노총은 지난해 7월, 10월, 11월 서울 도심에서 연달아 대규모 집회를 당국과 충돌을 빚은 바 있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