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민 서울경찰청장 "관련 사실 숙지 못해...간담회 이후 URL 내용 보고받아"
"金의원 보호하기 위해 사건축소 의구심 있다는 것알아...철저히 수사할 것"
경찰 "서울청장에게는 URL 유무가 보고되지 않았다"..."수사 보안상"

경찰이 더불어민주당 당원 김동원(48, 필명 '드루킹')씨의 포털 댓글 여론조작 사건과 관련해 사흘전 수사 브리핑에서 밝힌 내용과도 정면 배치되는 발표를 하면서 ‘거짓 브리핑’이 논란이 되고 있다. 경찰 수사에 대한 신뢰에 근본적으로 의구심을 표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사진=연합)

경찰은 앞서 지난 16일 이주민 서울경찰청장이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김씨가 일방적으로 (댓글 작업한 기사 주소 등) 메시지를 보냈다"며 '김 의원은 김씨의 메시지에 의례적으로 ‘고맙다’ 정도만 답했으며 대부분 읽지도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19일에는 "2016년 11월부터 올 3월까지 김경수 의원이 드루킹에게 14개의 텔레그램 메시지를 보냈으며 그 중 10건이 기사 주소였다“고 입장을 번복했다. 이주민 서울경찰청장은 김씨 휴대전화를 압수수색한 지 약 한 달이 지난 뒤 기자간담회를 직접 진행했음에도 거짓으로 밝혀진 것이다.

경찰측은 20일, 다소 사실관계 혼동이 있었다며 뒤늦게 바로잡았다. 이주민 서울청장은 20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사흘전 발표에서 잘못된 사실을 전달한 것에 대해 사과하며, "간담회 당일 사실과 다른 말씀을 드린 것은 경위를 떠나서 수사 최종책임자이자 지휘관인 제 불찰"이라며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당시 저로서는 정확하게 관련 사실을 숙지 못했다. 간담회 이후 URL에 대한 내용을 보고받았다"며 "이를 즉각적으로 알리고 바로잡았어야 하는데 전적으로 제 불찰"이라고 해명했다.

이 청장은 또한 "언론과 국회 등에서 제가 김경수 의원을 보호하기 위해 사건 수사를 제대로 하지 않는다는 의구심이 있다는 것을 잘 안다"면서 "이번 사안은 막중하기 때문에 철저히 수사해서 실체적 진실을 밝히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드루킹과 주변인 조사가 어느 정도 마무리되고 다른 압수물 분석이 이뤄지는 대로 조만간 김경수 의원의 소환 조사를 검토하겠다"면서 "김 의원이 드루킹에게 기사 인터넷 주소(URL)를 보낸 것으로 확인된 만큼 그 의도는 물론 두 사람의 관계를 포함해 이번 사건의 연관성을 조사해야 할 필요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당시 이주민 청장이 밝힌 내용은 사실상 김 의원이 스스로 기자회견에서 밝힌 내용을 그대로 되풀이 하는 정도에 불과했다는 지적도 적지 않았다. 경찰의 소극적 대응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거센 가운데 거짓 발표 논란까지 겹치자 경찰 수사에 불신을 제기하거나 특검 도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더욱 거세지고 있다.

한편 이같은 논란에 경찰 관계자는 "서울청장에게는 URL 유무가 보고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경찰에 따르면 드루킹에게 메신저로 감사 표현을 한 이는 김 의원 본인이 아니라 보좌관이었다. 경찰은 조만간 김 의원 보좌관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경찰은 김 의원이 김씨에게 URL을 보낸 사실을 간담회에서 공개하지 않았다가 뒤늦게 밝혀져 논란을 빚은 데 대해 "선플인지 조작 댓글인지 판단되지 않은 상황에서 공개하면 댓글이 삭제될 우려가 있었다", “수사 보안상 어쩔 수 없었다. 경기 중계하듯 언론에 밝힐 순 없었다”고 해명하기도 했다.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