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층이 진정 원하는 것은 '내집 마련'과 '질 높은 일자리'에 대한 희망"
"미래세대에 막대한 국가채무 부담 가중시키지 말라...청년 미래에 진짜 관심이 있는지 의문"
선심성 현금살포 약속에도 청년들은 인터넷 커뮤니티서 부정적 입장 표명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무려 약 23조에 달하는 청년특별대책을 발표했지만 정작 청년들은 근시안적인 생색내기, 선거용 퍼주기라는 부정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정부 18개 부처는 지난 8월 26일 내년도 예산 중 약 23조원을 청년세대의 주거, 취업, 자산형성 등에 투입한다는 내용의 청년특별대책을 발표했다.

그러나 정작 청년들은 천문학적 예산을 쏟아부은 정부의 대책안에 대해 "실효성을 체감하기 힘들다"는 부정적 입장을 보이고 있다. 

대학생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을 이용하는 한 한양대 학생은 3일 “청년층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내 집 마련’에 대한 희망과 ‘질 높은 일자리’를 구하는 것”이라며 “미래세대에게 막대한 국가채무 부담을 더 가중시키면서 권익 보장도 힘든 휘발성 일자리 창출이나 단발성 현금지원에 힘 쓰는게 무슨 의미가 있는지, 청년들의 미래에 진짜 관심이 있는 것인지 의문이 든다”는 의견을 냈다.

이에 다른 학생은 “가재, 붕어는 지원금을 받으며 평생 월세 살라는 말이 아니겠느냐”며 현 세태를 꼬집기도 했다.

홍익대학교에 재학중인 취업준비생 황모군(26)은 “요즘 정치권에서 표심을 의식해서 '이대남' '이대남'하며 '챙기는 척' 하려는 시도의 일환이라고 느낀다”며 “단기간 돈을 주는 것이 전부가 아닌, 집값 안정, 장병 처우 개선, 질 좋은 일자리 확보 같이 근본적인 부분들을 개선해 나갔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은 이번 ‘퍼주기’ 논란에 대해 1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청년인구가 1000만, 인구의 20%를 넘는다”고 밝히며 “단순하게 계산해도 600조에 20%면 120조는 돼야 하는데, 20조 주고 퍼준 것이냐”고 반문했다.

한편, 정부가 지난 31일 발표한 예산안의 총지출액은 604조 4000억원으로, 총수입 548조 8000억원을 약 55조원 초과한다. 올해 2차 추가경정예산까지 965조원을 기록했던 국가채무는 내년이면 1000조원을 넘게 된다.

정재영 인턴기자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