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어로 "유대인"외치며 혁대 마구 휘둘러
오스트리아 정부 난민 신청자에 휴대전화 제출 의무화
대다수 난민 건장한 이슬람교도 청년...복지 누리려 유럽行

유럽에 유입된 이슬람 난민들 [World Net Daily 캡처]
유럽에 유입된 이슬람 난민들 [World Net Daily 캡처]

18일(현지시간) 독일 수도 베를린에서 유대인 2명이 대낮에 아랍계 난민으로 추정되는 무리에 의해 폭행을 당했다.

독일 경찰에 따르면 21세와 24세의 유대인 청년 2명이 인도(人道)에서 3명의 남성에 의해 공격을 당했다.

용의자 중 한 명은 아랍어로 "유대인"이라고 외치며 혁대를 마구 휘둘렀다. 이 장면은 동영상으로 촬영돼 공개됐다. 영상에는 21세 유대인이 옷을 들어 보이며 혁대에 맞은 옆구리 부분을 보여주는 장면도 담겼다.

용의자는 물병으로도 유대인을 폭행했다. 인도를 지나던 한 여성이 끼어들어 폭행을 말린 뒤에야 용의자들은 달아났다.

폭행당한 유대인은 유대인 모자인 스컬캡을 쓰고 있었다. 독일의 유대인 사회에서는 무슬림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에서 공격의 표적이 되지 않도록 스컬캡을 쓰지 말라고 권고하고 있다.

경찰은 영상과 피해자 및 목격자 진술을 토대로 공격한 용의자를 찾기 위해 수사를 시작했다.

하이코 마스 외무장관은 "유대인들이 다시는 위협을 느껴선 안 된다"면서 "우리는 유대인의 생명을 보호할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고 공영방송 도이체벨레는 전했다. 카타리나 발리 법무장관은 "이번 사건은 독일에 불명예스러운 일"이라고 비판했다.

독일 사회에서는 2015년 이후 이슬람 기반의 난민이 대거 유입되고, 국제사회에서 이스라엘에 대한 반감이 커지면서 반유대주의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이에 독일 정부는 최근 신설된 반유대주의 대응 커미셔너로 펠릭스 클라인을 임명하는 등 반유대주의를 불식시키기 위한 조치에 나섰다.

한편 반(反)난민 정책을 내건 우파 위주 연립정부가 들어선 오스트리아에서 난민 지위 신청자에게 휴대전화를 제출하고 최고 840유로(한화 110만 원)를 납부하게 하는 법을 추진하고 있다고 AFP통신이 18일 보도했다.

오스트리아 정부는 난민신청 절차에 드는 비용 때문에 현금을 받기로 했으며 휴대전화는 난민 지위 신청자들이 진술한 입국 경로와 실제 입국 경로가 일치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제출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휴대전화로 이동 경로를 확인한 결과 난민 신청자가 이미 유럽 다른 나라를 거쳐 입국했다면 '더블린 조약'을 적용해 해당 국가로 보낸다는 계획도 밝혔다.

1997년 발효된 더블린 조약은 유럽에서 난민이 난민 지위를 신청할 때 최초 입국한 국가에서 하도록 정하고 있다.

EU는 그동안 더블린 조약의 준수를 원칙으로 삼아왔지만 2015년 대규모 난민 사태가 벌어지면서 예외적으로 그리스, 이탈리아에 도착한 난민에게는 이를 적용하지 않았다.

유럽 이슬람 난민들이 '이슬람이 세상을 지배할 것이다. 자유는 지옥에나 가라', '샤리아(이슬람 율법'이 진정한 해법, 자유는 지옥에 가라'는 팻말을 들고 시위하는 모습 [Frontpage mag 캡처]
유럽 이슬람 난민들이 '이슬람이 세상을 지배할 것이다. 자유는 지옥에나 가라', '샤리아(이슬람 율법'이 진정한 해법, 자유는 지옥에 가라'는 팻말을 들고 시위하는 모습 [Frontpage mag 캡처]

그러나 대다수 난민이 건장한 이슬람교 청년들이며 전쟁을 피하기 위한 난민 신청이 아닌 유럽 국가들의 복지를 누리기 위한 경제적 이유로 불법입국을 했기 때문에 유럽 내에선 난민 유입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유럽 내륙국인 오스트리아가 시행 보류 상태나 마찬가지였던 더블린 조약을 꺼내 든 것은 결국 더는 난민을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의미다.

자유당 소속의 헤르베르트 키클 내무장관은 "망명 시스템을 악용하는 것을 막기 위해 엄격하게 법을 적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오스트리아 정부가 제출한 이 법안은 아직 의회 표결 절차가 남았지만, 우파 국민당과 자유당이 과반 의석을 차지하고 있어 사실상 통과될 것으로 전망된다.

난민 지위를 인정받은 사람이 시민권을 신청할 수 있는 최소 체류 자격 기준도 6년에서 10년으로 강화했고 범죄를 저지른 난민의 추방 절차도 간소화했다.

오스트리아는 2015년 난민 사태 이후 전체 인구 870만 명의 2%에 해당하는 15만 명의 난민이 난민 지위를 신청했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