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댓글 조작, 과거정권에서는 공무원이, 文정권에서는 시민이"...문제없다?
MBC, 김기식 전 금감원장 관련 의혹 해명 부각하고 논란 축소하나
KBS 공영노조, KBS 보도행태 강도높게 비판

최근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과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 파문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는 가운데 양대 공영방송인 KBS와 MBC의 보도 행태는 이런 논란에도 불구하고 눈감아주기식 방송 보도 행태를 보이고 있다.

[KBS뉴스9 캡처화면]
[KBS뉴스9 캡처화면]

공영방송 KBS는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 출신의 양승동 사장이 임명된 이후 뉴스 보도 행태가 많은 논란을 낳고 있다.

KBS공영노조(위원장 성창경)은 지난 11일 성명을 통해 "<세월호>, <다스>, <전 정권비리>, <방산비리> 등 이명박, 박근혜 정권에 대해서는 6개 특별취재팀을 만들었으면서도, 왜 문재인 정권의 비리에는 눈을 감는가"라고 지적하며 '김기식 비리 관련 특별취재팀' 구성을 촉구한 바 있다.

KBS뉴스9는 지난 15일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 개입 의혹 논란 관련 보도에서 "민주당 당내 경선과 대선 기간, 김 씨가 펼친 온라인 지지 활동이 어떤 성격이었는지는 확실히 파악되지는 않았다"며 "다만 경공모 차원에선 공유된 기사에 추천을 누르거나 댓글을 다는 정도였던 걸로 전해졌다"며 축소 보도하는 듯한 행태를 보였다.

또한 “앞선 주요 댓글에서는 국정원, 군인, 경찰 같은 공무원들이 저질렀다. 공무원은 법상 정치중립의무가 있다"며 "반대로 이번에 구속된 이들은 민주당 당원이지 공무원은 아니다. 그러니까 헌법에 따라 시민으로서 의사를 표시할 수 있는 권리가 훨씬 폭 넓다”라고 해설했다.

이에 공영노조는 "이명박, 박근혜 정권의 이른바 ‘댓글 사건’ 관련자들을 구속하던 시점에도 이들이 여론조작 행태를 계속했다"며 "언론들은 이전 정권에 대해서는 그토록 가혹하리만큼 의혹제기 보도를 하면서도 문재인 정권에 대해서는 왜 이리도 온정적인가"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댓글게이트 특별취재팀' 구성을 촉구했다.

한편, 민주당 댓글조작 사건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도 16일 KBS뉴스9는 해당 사건과 관련해 김경수 의원에 대한 보도는 9개의 세월호 관련 보도 다음이었다. 김경수 의원 관련 보도 이후에도 세월호 보도였다. 이날 KBS뉴스9는 총 10개의 세월호와 관련된 보도를 방송했고, 약 20분을 할애했다.

이와 관련 공영노조는 17일 "뉴스라기보다는 세월호 추모방송처럼 보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댓글 조작 피의자들이)달았다는 댓글의 내용은 무엇인지, 대선에서 어떤 댓글을 달았는지, 직 간접적으로 연루된 민주당 의원들은 누구인지, 대사, 총영사 등 이들이 요구한 자리를 두고 청와대에서 면접을 본 이유는 뭔지, 파주 유령출판사의 8년 임대료 지불은 누가 했는지 등 파헤쳐야 할 내용이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다"며 "KBS 기자들에게는 이런 것은 궁금하지도 않은 사안인가. 아니면 이런 것들은 국민들이 몰라도 된다는 것인가. 그야말로 보도참사이다. 그야말로 문재인 정권에 불리한 내용은 어김없이 눈을 감고 축소 보도하는 것 아닌가"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17일 지상파 3사와 종편 3사 중 KBS만 제외하고는 모두 김경수 의원 관련 보도를 톱(1번 순서)으로 보도했다. 공영방송 KBS만 '김기식 전 원장 사표 수리'와 관련된 보도였다. 

KBS의 보도내용 또한 '네이버 책임 여부', ''매크로' 조작 프로그램 사용과 프로그램 구입 자금이 수사의 핵심'이라는 사건의 본질을 흐리는 듯한 내용이었다.

이에 KBS 노동조합(1노조)는 "KBS만 따로 놀고 있다"며 "사건의 핵심을 모르는 것인가? 아니면 정권에 불리한 뉴스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해 회피하는 것인가"라고 비판섞인 목소리로 반문했다.

[MBC뉴스데스크 캡처화면] 
[MBC뉴스데스크 캡처화면]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 출신 최승호 사장의 MBC는 김기식 전 원장이 해명자료를 낸 지난 8일 MBC 뉴스데스크를 통해 처음 관련 보도를 했다. 지상파 3사 중 가장 늦은 것이다.

해당 보도는 김 전 원장 관련해 구체적 의혹 전달보다는 야당의 비판에 대한 김 원장의 해명에 초점을 둔 보도였다. 관행적 차원이라는 더불어민주당의 주장과 임명철회는 없다는 청와대의 입장도 섞어 보도했다.

김기식 전 금융감동원장이 무슨 잘못을 했는지, 어떤 의혹이 있는지는 알 수 없을 정도로 논란을 축소하고 야당의 정치공세 측면을 부각하는 듯한 보도였다.

9일 뉴스데스크에서는 첫 보도부터 6번째 보도까지는 삼성과 이명박 전 대통령을 집중 보도됐다. 뉴스의 9번째 순서로 보도된 김 전 원장 관련 보도에서는 '해임 사유가 아니'라는 청와대의 입장 설명 후 야당의 비난, 그 다음 김기식 전 원장과 민주당의 해명으로 구성 보도됐다. 리포트의 반 이상이 의혹에 대한 해명으로 구성된 것이다. 이날도 김 전 원장에 대한 논란 내용은 소개되지 않았다. 

같은 시간 SBS 8시뉴스에는 ‘김기식이 제대로 직무를 수행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추혜선 정의당 대변인의 공식 논평이 방송됐지만 MBC뉴스데스크의 임명현 기자는 “평화와 정의의 의원 모임은 교섭단체 차원의 입장은 내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10일에는 김기식이 국회의원 임기 종료 직전 여비서와 유럽에 외유성 출장을 가 국고에 귀속해야 할 정치자금을 땡처리한 새로운 의혹이 제기됐다는 내용이었으나 보도 제목은 '김기식 공방에 오늘도 파행'을 달았으며, MBC 홈페이지에 게시된 제목에는 '김기식 공방에 오늘도 파행... 국회 정상화 불투명'으로 김기식 전 원장의 논란보다는 국회 파행을 부각해 시청자들로 하여금 혼동을 야기하는 듯했다.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이 터진 다음날인 지난 14일 MBC뉴스데스크는 '김기식에 댓글공작까지…진전없는 국회'로 민주당원의 댓글조작 사건에 대한 논점을 흐리는 듯한 보도였다.

한편, MBC에서는 김동원(필명 드루킹)씨에 대해 민주당 당원이라는 지칭은 쉽게 찾아볼 수 없다. 더군다나 15일에는 ''드루킹'의 실체는? 파워블로거? 이권브로커?' 라는 제목으로 더불어민주당 당원인 김동원(필명 드루킹)씨를 블로거로 못박기 위한 듯한 보도도 있었다.

네이버 댓글 조작 사건으로 구속된 파워블로거 '드루킹' 김 모 씨가 작성한 것으로 알려진 이른바 '댓글 알바' 매뉴얼입니다. (4월 15일 보도)
전문 프로그램까지 사용하며 댓글을 조작한 혐의를 받고 있는 김 모 씨, 인터넷에서는 드루킹이라는 필명으로 꽤 알려진 블로거였다고 하는데요.(4월 15일 보도)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