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국무총리, 코로나19 중대본 회의 주재
수도권 4단계·비수도권 3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2주간 연장
광복절 집회에 "정치적 신념이 국민 생명과 안전 우선할 수 없어...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

정부가 수도권 4단계·비수도권 3단계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간 연장했다. 사적 모임 인원 제한 조치도 종전 대로 유지키로 했다. 민노총 불법집회에는 국무총리와 질병관리청장이 직접 찾아가 두손 모아 읍소하고 뒤늦게 엄포만 놓더니 일부 교회의 광복절 집회 예고에는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초강경 대응을 시사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국민 여러분의 인내와 협조로 급한 불은 껐지만, 감염 확산의 불길은 여전하다"며 "다음 주 광복절 연휴가 있어 재확산의 불씨가 될 수 있고, 곧 다가오는 2학기에 아이들이 안전하게 등교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줘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현행 거리두기 단계 연장 배경을 설명하며 수도권 4단계·비수도권 3단계의 고강도 거리두기 조치가 오는 22일까지 적용된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내용은 이날 오후 중대본 회의를 거쳐 발표될 예정이다.

김 총리는 2학기 개학 여부가 불투명해질지 모른다는 우려를 의식한듯 "남은 기간 방역 안정화에 총력을 다하겠다"며 "교육부가 내주 초 방역 상황을 감안한 구체적인 방안과 학사운용 계획을 국민께 보고드릴 것"이라고 했다.

김 총리는 정부의 거리두기 조치로 매번 직격탄을 맞아 생사의 기로에 놓인 자영업자 등을 향해 "하루하루 버티는 것조차 힘겨운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고통을 알기에 연장 결정이 매우 망설여졌지만, 지금은 방역이 우선이고 방역이 민생"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 총리는 광복절 불법집회 강행을 예고한 일부 교회 및 재야 단체들에 대해 "종교의 자유는 보장돼야 하지만, 정치적 신념·이해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우선할 수 없다"며 "4차 유행의 한복판에서 불에 기름을 붓는 행위를 정부는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이는 지난 7월 3일 민노총의 서울 종로 일대 8000여명 대규모 불법집회를 앞두고 "상황이 절박하다"며 코로나 불길에 기름을 붓지 말아달라고 읍소한 것과 매우 다르다. 김 총리는 민노총 집회 당일 정은경 질병관리청장과 함께 현장을 찾아 민노총 지도부에 통사정을 하기도 했다. 그러나 민노총은 매번 노동자의 집회결사의 자유를 막지 말라거나 노동자의 입을 막지 말라는 식으로 반발하며 예정대로 강행했다. 정부는 지난해 광복절 집회에는 집회 해산 직후 수사기관과 각 지자체까지 동원해 집회 참가자들의 코로나19 검사를 독촉했고 마치 여기서 확진자가 폭발해 전국에 퍼뜨린 것처럼 몰아갔다. 여기에는 한겨레를 비롯한 주요 친정권 언론들이 모두 동원됐다. 한겨레는 최근 민노총 집회에 대해 코로나19 사태 와중에도 집회 개최의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긍정 보도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