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민배신, 신의배신"...정청래 "배신형 인간은 되지말자"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를 찾아 이준석 대표와 팔꿈치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를 찾아 이준석 대표와 팔꿈치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정부에서 감사원장을 지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15일 국민의힘에 전격 입당한 가운데 집권 여당 더불어민주당은 비난을 퍼부으며 광분하고 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이날 충남도청에서 열린 충남 예산정책협의회 참석 전 "감사원장이나 검찰총장이 그것을 마지막 공직으로 봉사한다는 자세를 갖지 않고 대통령 후보로 나서면 자신의 모든 행위가 정치적 행위, 사전 선거운동으로 의심받는다"며 "우리 헌정사에 아주 안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고 최재형 전 원장을 비난했다.

송영길 대표는 "최 전 원장은 감사원장 자리를 임기 중 그만두고 나와서 정치를 선언하고, 특정 정당 그것도 야당에 가입하는 게 감사원의 독립성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후대 감사원장과 직원들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갈지에 대한 해명을 국민에게 해야 한다"며 "본인을 감사원장으로 발탁해 임명해준 대통령에 대한 최소한의 인간적 예의와 도리에 관한 의사표시가 있어야 한다"고 했다.

김진욱 민주당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감사원장 임기 중 사퇴하고 곧바로 정치권에 입당한 것은 감사원의 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하는 반헌법적 사례를 남긴 것"이라고 했다. 김진욱 대변인은 "감사원의 정치적 중립과 독립은 민주주의 핵심적 가치인데 최 전 원장이 이를 심대하게 훼손하고서 대표가 되겠다고 하니 참담하다"고 했다.

민주당 대선 후보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그럴 줄 알았는데 역시나 그랬다"며 "국민배신, 신의배신, 원칙배신이고 배신자는 실패한다"고 했다. 정청래 민주당 의원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 분의 갈지자 행보를 보면서 이 분께서 주는 교훈을 생각한다"며 "독립운동하다 독립운동 노선이 안 맞는다며 곧장 친일파에 가담해서는 안 되는 것 아니냐"고 했다. 최 전 원장의 국민의힘 입당을 친일 행위에 비유한 것이다. 정청래 의원은 "배신형 인간은 되지말자"라고도 했다.

한편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지난 8일 부친상을 당한 최재형 전 감사원장에 대해 '앙상군자'(梁上君子·도둑)라고 비난하는 글을 올렸다가 파문이 확산되자 삭제한 바 있다. 강병원 최고위원은 당시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의힘의 러브콜에 연일 엉덩이를 들썩이는 최 전 원장의 작태는 애초부터 감사원장직은 '나의 대권 도전을 위한 하나의 발판'에 지나지 않았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꼴이나 마찬가지"라며 "자신의 사리사욕을 위해 감사원장직을 내던진 사람은 해방 이후 처음으로, 그 어떤 미사여구로도 변명할 수 없는 국민에 대한 배신"이라고 최재형 전 원장을 강력 비난했다. 국민의힘 소속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강 최고위원을 향해 "시정잡배만도 못하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