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를 갈라치기 하고, 남탓만 하는 것은 방역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허위사실 확산시키는 일에 너무나도 안타까운 마음"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의 가짜뉴스 논란에 오세훈 서울시장이 직접 해명에 나섰다. 오 시장은 서울시의 코로나19 방역 대응을 둘러싼 가짜뉴스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며, 가짜뉴스 유포자에 대해서는 엄중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코로나19 서울시 방역대응과 관련한 가짜뉴스, 팩트를 알려드립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최일선에 있는 의료진과 정부 관계자들, 쉼없이 일하고 있는 일선 공무원들과 관계자들이 가짜뉴스에 힘이 빠지고 사기가 떨어질 수 있다"며 "서로를 갈라치기 하고, 남탓만 하는 것은 방역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 시장은 "저라도 국민들께 오해를 풀어드리고 싶다"며 4건의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우선 오 시장은 '서울형 상생방역이 4차 유행의 진원지'이라는 의혹에 대해 "서울시는 중대본과 합의되지 않은 방역 완화 조치를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자영업자들의 고통을 덜기 위해 서울시는 업종별 맞춤형 방역을 제안했지만, 중대본과 협의 후 실내체육시설에 한해 제한적으로 시행했다"면서 "그마저도 두 개 자치구에서 신청자에 한해 영업시간 연장 시범사업에 그쳤고, 오히려 시범사업을 한 영업장에서는 코로나 감염이 확산된 사례가 없다"고 했다.

'서울시가 역학조사TF팀 해체를 지시했다'는 의혹에는 "지난 2월, 퇴직과 현장 복귀 등으로 조사관 수가 변동된 것을 두고 과장된 프레임이 난무하고 있다"며 "게다가 서울시에는 '역학조사 TF'는 존재한 적이 없습다. 명백한 가짜뉴스"라고 강조했다.

'자가검사키트 구매 의혹에 시민감사' 의혹에 대해서는 "지방계약법에 따라 자가검사키트는 합법적 구매 절차를 거쳤다"면서도 “다만 자체적 조사를 통해 긴급 대응 과정에서 작년부터 일부 사업은 사후 의결한 경우가 있었음을 확인했다. 앞으로는 아무리 긴급한 상황이라 하더라도 철저하게 절차와 원칙을 지킬 것”이라고 했다.

[사진=TBS 유뷰트 화면 캡처]
[사진=TBS 유뷰트 화면 캡처]

이어 '병원종사자 검사지원을 서울시가 일방적으로 중단했다'는 의혹과 관련 "대한병원협회, 서울시병원회에서 '종합병원 종사자의 선제검사 중지'를 요청해왔다"며 "두 달여 간 의료진과 전문가, 시민들과 심도 있는 논의를 해왔고 거기서 도출된 결론을 토대로 병원종사자 선제검사를 하지 않을 수 있도록 명령을 철회했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코로나19 중증 환자 병동 운영 지원금 감소가 서울시 탓'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지원금은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의 기준을 토대로 책정된다"며 "치료의료기관이 심사평가원에 직접 청구하는 시스템으로서, 지원금 역시 심사평가원에서 지급된다. 서울시의 별도 지원은 애당초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 시장은 "코로나19로 안 그래도 힘든 시기에 우리 모두의 사기를 꺾는 가짜뉴스 유포자에 대해서는 엄중하게 대응하려고 한다"면서 "악의적인 일부 내용에 대해서는 법적, 행정적 절차에 착수니다. 잘 모르시고 가짜뉴스를 인터넷 포스팅이나 댓글로 허위사실을 확산시키는 일에 대해서 너무나도 안타까운 마음"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서울시는 전날 언론중재위원회에 '서울시 역학조사 지원 인력 감축', '역학조사 TF 해체' 등을 보도한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대한 조정 신청서를 제출한 상태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