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고(故) 박원순 전 시장 재직 당시 역점 사업이었던 주민자치회와 마을공동체 사업에 대한 집중 점검과 감사에 나섰다.

6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 자치행정과는 전날 '서울형 주민자치회' 운영 보조금을 받았던 22개 자치구의 보조금 집행 실태 점검에 착수했다. 점검 기간은 9일까지 예정돼 있다.

서울형 주민자치회 사업은 주민들이 자치 계획을 수립하고 직접 사업을 시행하는 동 주민 조직으로,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기존 '주민 자치위원회'를 발전시키겠다며 중간 지원조직을 만들어 시 예산을 직접 지원해 왔다.

2017년에 시작된 이 사업에는 올해까지 5년간 총 602억원이 투입됐다.

이와 별도로 시 감사담당관은 이달 초부터 '서울시 마을공동체 종합지원 센터'에 대한 감사를 진행 중이다.

2012년부터 사단법인 마을에 위탁돼 운영되고 있는 이 센터는 시와 자치구의 마을공동체 사업 등을 담당해 왔으며, 서울형 주민자치회 사업이 시작된 2017년부터는 주민자치회의 지원조직 역할도 해 왔다.

박 전 시장의 측근이 조직한 것으로 알려진 '사단법인 마을'은 2012년 설립됐으며, 시는 센터가 9년간 위탁 운영할 수 있던 배경과 위탁 운영비 402억7900만원의 사용처를 집중적으로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2년부터 주민자치회 관련 사업에 투자된 서울시 예산은 약 1300억원으로 추산된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