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헌론, 최재형과 아무 관계 없어...대통령 되면 개헌 검토해봐야 하지 않냐는 의미"

정의화 전 국회의장
정의화 전 국회의장

정의화 전 국회의장은 28일 사의를 밝힌 최재형 감사원장에 대해 "대한민국이 자유민주공화국으로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돼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거기에 가장 적합한 사람"이라고 평가했다.

그간 최재형 원장의 대선 출마를 적극 지지한다는 의사를 보여온 정 전 의장은 개헌론에 대해서는 최 원장과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선을 그엇다.

정의화 전 의장은 이날 영등포구 여의도동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상임고문단 간담회를 마치고 기자들이 최 원장 사퇴에 관해 묻자 "그분은 아주 맑고 아주 고운 분이기 때문에 그 분이 하는 말을 그대로 잘 듣고 보도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 전 의장은 최 원장을 잘 알지 않느냐는 기자의 질문에는 "한번 밖에 만난 적이 없다"며 "잘 알지 못한다"고 답했다.

정 전 의장은 개헌론에 대해서는 "내가 의장 활동을 할 때부터 가진 생각"이라며 "최 원장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최 원장이) 대통령이 되고 나면 그런 것도 검토해봐야 하지 않겠냐 그런 의미 정도로 봐 달라"고 했다.

정의화 전 의장은 현행 대통령의 권한을 총리와 나누는 내각제 개헌을 주장해 온 대표적 인물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정 전 의장이 개헌을 추진하기 위해 최 원장을 지지하는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왔다.  

정 전 의장은 지난해 말부터 최 원장과 접촉하면서 대선후보 영입을 추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도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최 원장이 자신의 임기를 포기하는 개헌을 검토 중이라는 얘기를 간접적으로 들었다"고 밝혀 논란이 불거진 바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도 일부 상임고문이 개헌론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이에 대해 정 전 의장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그건(개헌론에 대한 우려는) 당연하다. 대선을 앞두고 이슈가 잘못되면 좋을 게 없다"며 "정권 교체만 들어가야 한다. 다른 이슈로 정권교체가 희석되는 건 나도 누구도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