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북한주민 1천만 명 이상 인도적 지원 긴급 필요”

유엔인권 사무소는 12일 남북정상회담에서 북한인권문제가 논의돼야 한다는 국제인권단체들의 의견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유엔인권 서울사무소는 “그 동안 자신들도 남북한이 북한 내 인권문제를 논의할 것을 계속해서 촉구해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40개 국제 인권단체들은 문재인 대통령 앞으로 서한을 보내, 오는 4월 27일로 예정된 남북 정상회담에서 북한인권 문제가 반드시 의제로 포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인권단체들은 이 서한에서 “남북 정상회담뿐만 아니라 향후 북한과 진행되는 모든 회담에서 북한인권 문제를 반드시 의제로 포함하고 북한에 인권 개선 문제로 압력을 가해야 한다”고 했다.

유엔인권 최고대표 사무소는 지난달 38차 유엔인권이사회에서 지난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중 분명하게 드러난 남북 간 긴장완화가 북한 정부와 심각한 인권 우려에 대한 깊이 있는 대화로 이어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토마스 오헤아 퀸타나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도 유엔인권이사회에서 “북한 핵 문제를 다루는 회담에 인권문제도 포함돼야 한다”며 “인권이 무시되고 인권 유린 가해자들에게 책임을 묻지 않는 분위기 속에서는 장기적인 평화와 안보가 있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북한 주재 유엔 상주조정관실은 12일 북한 인구의 40%인 1천만 명 이상에게 인도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1억 1100만 달러가 긴급히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하지만 이같은 수치를 자체 조사를 통해 파악했는지 북한당국으로부터 전달받았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식량 부족으로 전체 어린이의 25% 이상이 발육이 부진한 상태를 보이고 있으며 북한주민들이 기본적인 서비스 접근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했다. 많은 주민들이 믿을 수 있는 안전한 식수 공급원 없이 살고 있고, 주민들의 약 4분의 1일 기본적인 위성시설 없이 살고 있는 등 보건상 중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는 것이다.

타판 미슈라 북한주재 유엔 상주조정관 겸 유엔개발계획 상주대표는 “북한에 살고 있는 수백만 명의 일반 주민들에게 인도적 지원이 필수적인 생명줄”이라며 “그러나 해마다 지원금이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고 지난해에는 인도적 프로그램을 위해 필요한 자금 가운데 3분의 1만 모금됐다”고 밝혔다.

미슈라 조정관은 올해도 자금이 충분히 제공되지 않느면 북한에서 활동하는 기구들이 활동을 줄일 수밖에 없고 이는 일반주민들의 삶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현재 북한에선 유엔개발계획과 세계식량계획, 세계보건기구, 유니세프, 식량농업기구 등이 구호활동을 벌이고 있다.

워싱턴의 대북인권단체인 북한자유연합의 수전 숄티 대표는 “북한 주민들이 계속 영양실조에 시달리는 등 북한상황이 심각하다는 점에서 인도적 대북 지원을 지지한다”면서도 “이 같은 인도적 지원에 대한 철저한 감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