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판에서 검찰의 의혹 제기에 격분

남재준 전 국가정보원장이 5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국정원 특수활동비 청와대 상납 의혹 속행공판에 출석하며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연합뉴스).
남재준 전 국가정보원장이 5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국정원 특수활동비 청와대 상납 의혹 속행공판에 출석하며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연합뉴스).

남재준 전 국가정보원장이 최순실 씨의 입김으로 국정원장직에 오른 것 아니냐는 검찰의 의혹 제기에 대해 '할복자살'까지 언급하며 강력히 반박했다.

남 전 원장은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이영훈 부장판사) 심리로 12일 열린 안봉근·이재만·정호성 전 청와대 비서관의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 사건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 검찰 측 신문을 받던 중 이같이 말했다.

검찰은 남 전 원장이 재임 시절 매달 5천만 원씩 총 6억 원을 청와대에 상납한 것이 뇌물 공여 동기에서 비롯된 것인지 알기 위해 국정원장 인사 배경에 대해 질문했다.

검찰이 "국정원장으로 내정되는데 최순실의 영향이 있었다고 하는데 알고 있나"라고 묻자 남 전 원장은 "최순실 때문에 내가 국정원장에 갔다면 할복자살을 하겠다"며 격분했다.

그는 "최순실이라는 이름 자체를 신문에 국정농단 사건이 나오면서부터 들었다"며 "이런 자리에 있다고 해서 그렇게 인격모독을 하면 안 된다"고 했다.

이어 검찰은 최 씨의 외장 하드에서 발견된 인선안 문건을 제시하며 다른 국정원장 후보자들을 제치고 남 전 원장이 내정된 것으로 표시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남 전 원장은 "전혀 아는 바가 없다"고 답했다.

남 전 원장은 국정원장으로 내정된 사실을 전혀 모르다가 언론에 발표가 나기 하루 전 박근혜 전 대통령으로부터 직접 전화를 받았다고 증언했다.

그는 "당시 내정 사실을 전혀 몰랐고 정치에 관심이 없어 바로 수락하지도 않았다"며 "언론 보도가 나면서 결과적으로 수락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남 전 원장은 2003∼2005년 육군 참모총장(대장)을 끝으로 군을 떠나 2012년 새누리당 박근혜 대통령후보 국방안보특보를 맡았다. 이후 2013∼2014년 국가정보원장을 역임했다.

검찰은 이날 남 전 원장 재임 당시 국정원 댓글 사건, 서해 북방한계선(NLL) 대화록 유출 사건 등에 대해 청와대와 교감이 있었는지도 추궁했다.

하지만 남 전 원장은 "국정원 댓글 사건과 관련해 대통령과 서로 그런 이야기를 한 일이 없다"며 "일일이 청와대에서 지시를 받지 않았다"고 답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