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영 김회재 문진석 윤미향 김한정 서영석 임종성 우상호 오영훈 양이원영 윤재갑 김수흥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左), 윤미향 의원. (사진=연합뉴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左), 윤미향 의원.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8일 부동산 불법거래 의혹을 받고 있는 12명 전원에 탈당을 권유하기로 결정했다.

앞서 국민권익위원회는 7일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 및 가족들의 부동산 거래를 전수조사한 결과 총 12명의 의원이 부동산 거래·보유 과정에서 위법 의혹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힌 바 있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관련 조치를 논의하고 해당 결정을 내렸다. 업무상 정보 이용 의혹과 농지법 위반 등 상대적으로 경미한 의혹에 동일한 잣대를 대는 것이 형평성에 맞느냐는 의견도 나왔지만, 국민들이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부동산 문제를 엄중하게 대처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은 지난 전당대회에서 모든 당대표 후보들이 이 문제에 엄정하게 대응할 것을 함께 공약했다"며 "오늘 최고위원회 논의를 거쳐 12명 대상자 전원에게 탈당을 권유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다음은 부동산 불법거래 의혹 받고 있는 민주당 의원 명단.

부동산 명의신탁 의혹 소지 의원 (김주영, 김회재, 문진석, 윤미향)/업무상 비밀이용의혹 소지(김한정, 서영석, 임종성)/농지법 위반 의혹 소지(양이원영, 오영훈, 윤재갑, 김수흥, 우상호)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