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조정식,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 공동대표...학계-법조계-문화계 인사 1만5000여명 참여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연합뉴스)

여권의 유력한 차기 대선 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전국 지지 모임인 '민주평화광장'이 12일 발족한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을 앞두고 이재명 지사의 대선 출마를 전폭적으로 지원할 '이재명 캠프'가 신호탄을 쏘아올린 것이다.

민주평화광장 공동대표는 민주당 5선 조정식 의원,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이 맡기로 했다. 민주평화광장에는 학계·법조계·문화계 인사 1만5000여명이 발기인으로 참여한다.

조 의원은 "민주평화광장은 대선 승리와 정권 재창출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했다. 노무현 정권에서 통일부 장관을 지낸 이종석 전 장관도 "우리가 추구해 온 한반도 평화가 더욱 증진되는 날을 앞당기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지난해 총선에서 충북 보은·옥천·영동·괴산에 출마했던 노무현 전 대통령 사위 곽상언 변호사 참여도 눈에 띄는 대목이다. 곽 변호사는 지난 6일 이 지사가 김해 봉하마을을 찾았을 때 동행한 바 있다. 당내에서는 이를 두고 "친문 진영과 대립해왔던 이 지사 측에서 노 전 대통령 사위 영입에 적극 나선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흘러나왔다. 원외 인사로는 더불어시민당 대표를 지낸 우희종 서울대 수의학과 교수를 비롯해 황석영 작가, 곽노현 전 서울시교육감, 하승창 전 청와대 사회혁신수석, 세월호특조위원으로 활동한 권영빈 변호사 등이 이 지사를 돕는다. 문화·체육계에선 유명우 전 프로권투 세계챔피언, 이정수 전 국가대표 축구선수, 개그맨 서승만 등도 발기인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한편 민주평화광장은 우한코로나(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사회적 거리 두기 방침에 따라 발기인을 대표해서 50여명만 참석하는 온라인 창립 대회 형식으로 열린다. 민주평화광장은 토크쇼 형식으로 '청년세대 주거기본권 실현'을 첫 포럼 주제로 다룰 예정이다. 토크쇼에는 이 지사도 참석한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