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외교분쟁마다 관제 '민족주의 데모' 빈번
과거 반일·반한 시위 보복 효과 미미

미국과의 무역전쟁으로 중국 내 반미 정서가 팽배해지며 미국산 제품 불매 운동이 나타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홍콩 명보(明報)는 최근 푸젠(福建)성 푸저우(福州) 시내의 한 인도 바닥에 ‘국산 제품을 사고, 미국산을 사지 말자. 중미 무역전쟁에서 싸워 이기자’는 격문이 적힌 서명판이 등장했다고 9일 보도했다.

최근 중국 웨이보(微博·중국판 트위터)에선 “미국 자동차를 갖고 있는 사람은 조심하라”, “당신의 안드로이드 폰과 애플 아이폰도 모두 버려라”, “청바지는 미국에서 전해들어온 것이다. 벗어버려라” 등의 댓글도 나타난 것으로 전해진다.

난징(南京)에서는 반미 집회 신청도 있었다. 난징 시민 왕젠(王健)이 현지 공안국에 미국의 대중국 무역전쟁 발동에 반대한다는 내용의 가두집회를 열겠다는 신청서를 낸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관영매체들이 이를 부추기는 듯한 움직임도 나타난다. 관영 환구시보는 전날 "중국의 전략적 해결책은 항미원조 전쟁에서 미군과 싸웠던 방식으로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의 침략에 맞서는 것"이라며 "무역 분쟁에 중국 인민은 합심해 강한 힘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은 외교적 분쟁이 있을 때마다 강한 민족주의를 배경으로 한 관제 데모가 빈번히 발생했다. 이번 미국산 불매운동 움직임도 2012년 중국 전역에서 벌어진 민간 반일 시위, 지난해 한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배치에 반대해 일어난 반한 시위 등과 비슷한 양상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과거 관제 데모들이  이러한 중국인들의 민족주의 데모가 대미 분쟁에서 얼마나 영향력을 발휘할지는 미지수다. 반일시위 결과로 일본기업들은 대거 동남아시아로 이전하는 결과를 낳았다. 한국의 경우 대부분 중간재를 수출하는 형국이어서 사드 보복이 끝난 후 오히려 대중 수출이 13% 늘어난 바 있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