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황 前 해군 해난구조대장, "文, 말도 안 되는 논리로 세상을 혼돈으로 몰아 넣고 국민 기만"

‘세월호 침몰 사고’(2014년)와 ‘천안함 피격 사건’(2010년) 등 해난(海難) 현장에서 구조대장으로 활동한 경력이 있는 김진황 전(前) 해군 해난구조대장(예비역 해군 대령, 해사40기)이 아홉 번째 ‘세월호 특검’과 관련해 “모멸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지난 30일 인터넷 언론 ‘최보식의 언론’에 따르면 해당 매체와 인터뷰를 진행한 김 전 대장은 “이 정부는 말도 안 되는 논리와 이야기로 세상을 혼돈 속으로 몰아넣고 국민을 기만하고 있다”며 “제복 입은 사람은 죄(罪)가 있어서 말을 하지 않는 게 아니다”는 표현으로 작금(昨今)의 심정을 밝혔다.

1
서울 광화문광장 남단에 설치된 '세월호 침몰 사고' 추모 공간. 2021. 4. 26. / 사진=박순종 기자

앞서 지난 23일 문재인 대통령은 2014년 4월 사고 발생 이후 아홉 번째로 진행되는 ‘세월호 사고’ 진상규명 특별검사로 좌파 성향 변호사 단체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출신의 이현주 변호사(사시32회·연수원22기)를 임명했다.

이는 지난해 12월10일 여당·더불어민주당의 주도로 통과된 ‘4·16 세월호 참사 증거자료의 조작·편집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임명 국회 의결 요청안’에 따른 것이다. 이에 앞서 조직된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사참위)가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해 “기존의 검찰 수사가 미진하다”며 국회에 재조사를 요구한 데 대해 여당이 반응한 것이다. ‘세월호 특검’은 지난 2014년 상설특검법 시행 이후 처음이다.

이와 관련해 김 전 대장은 “장난치는 것도 아니고, 말도 안 되는 짓을 하고 있다. 대체 몇 번째냐”며 “현장에 있던 군인으로서, 정말 모멸감을 느낀다. 군(軍)에 치욕을 주는 것이다. 당시 선체(船體) 수색을 직·간접적으로 도와준 민간 업체 관계자나 잠수사들까지 불려가 조사를 받았다고 한다. 이게 나라냐. 이런 분들에게 고마움을 표시하지 못할 망정, 자발적으로 도와주고 나니, 마치 흑막(黑幕)이 있는 것처럼 조사받고 매도당했다. 앞으로 누가 나라를 위해 나서겠느냐”고 했다.

그러면서 김 전 대장은 “저쪽에서 VDR(항해기록 저장장치)를 조작했다느니 하는데, 그걸 건졌던 친구가 몇 번 조사받았다고 들었다”며 “어떻게 보이지 않는 물속에서 그걸 다 보고 바꿔치기를 하느냐. 공상과학 소설도 그렇게는 쓸 수 없다. 지금까지 이렇게 조사했으면, 저쪽 말대로, 어느 누군가가 나와서 양심선언을 하지 않았겠느냐”고 강조했다.

한편, ‘세월호 침몰 사고’의 진상규명 임무를 맡은 이현주 특별검사는 금주중 특검팀 사무실을 열고 검사 파견을 요청할 예정이다.

‘세월호 특검팀’은 법(法)에 정해진 바에 따라 특별검사보 2명과 파견 검사 5명 이내, 특별수사관과 파견 공무원 각 30명 이내의 규모로 구성된다.

이 특검은 수사기록을 넘겨 받으면 자료를 검토하고 구체적인 수사 계획을 세원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갈 방침이다. 준비가 완료되는 이달 중순께 현판식을 하고 60일간 수사에 착수할 것으로 전해졌다. 필요한 경우 대통령의 재가를 받아 수사 기간을 30일까지 연장할 수 있다.

세월호 특검의 수사 대상은 세월호 폐쇄회로(CC)TV 복원 데이터 조작 의혹과 세월호의 블랙박스 격인 DVR(CCTV 저장장치) 본체 수거 과정 의혹, DVR 관련 청와대를 비롯한 당시 정부 대응의 적정성 등이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